LG전자, 협력사 스마트팩토리 구축 지원으로 제조업 수준 향상 이끈다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8.1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에만 300억 투자…앞으로도 100억 투자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LG전자가 협력사의 제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지난해 약 300억원을 투자해 협력사의 생산라인 자동화를 진행했으며, 그동안 축적한 자동화 노하우를 협력사와 공유했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생산센터와 소재/생산기술원의 생산기술 전문가를 협력사에 파견해 자동화할 수 있는 공정을 찾아내는 데 집중했다. 각 협력사의 재료 가공, 부품 조립, 포장, 물류 등 생산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세밀하게 점검해 우선순위가 높은 공정부터 자동화를 도입했다.

LG전자가 협력사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팔을 걷었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협력사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팔을 걷었다. [사진=LG전자]

또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 구조나 제조 공법을 변경하고, 부품의 복잡도를 낮추는 등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도 함께 제안했다.

LG전자 측은 “지난해 자동화율은 전년 대비 약 10% 증가했다. 생산성은 최대 550% 올랐다”며, “불량률도 최대 90% 감소했다”고 말했다.

LG전자가 협력사의 스마트팩토리 전환을 지원하는 이유가 있다. 협력사의 생산성 향상이 상생의 토대라고 믿기 때문이다.

실제로 LG전자가 자동화를 지원한 업체 중 경남 김해에 위치한 고모텍은 냉장고 도어를 생산하는 1차 협력사로써 얼음정수기냉장고의 제빙(製氷)도어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수율을 높이는 데 고민하고 있었다.

LG전자는 설비 전문가를 투입해 문제의 원인을 찾아냈다. 고모텍에 제빙 도어의 형상을 기존 사출성형 방식이 아니라 진공성형 방식으로 만들고 생산라인에서 조립, 발포, 라벨부착 등을 자동화하도록 제안했다. 그 결과 전체 10개 공정이 4개로 줄었고 불량률도 약 80% 감소했다. 반면 생산성은 220% 높아졌고,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는 효과를 거뒀다. 고모텍은 LG전자로부터 자동화 구축 노하우를 전수받아 자동화 설비와 시스템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신규 사업에도 진출하게 됐다.

에어컨 배관 등 에어컨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삼원동관도 마찬가지. 이 회사는 에어컨 배관의 용접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고민하고 있었다. LG전자는 로봇을 활용한 자체 생산기술과 삼원동관의 용접 노하우를 접목한 멀티포인트(Multi-Point) 용접 방식을 제안했다. 결국 삼원동관은 균일한 용접 품질을 확보하면서도 불량률이 약 90% 감소했다. 생산성은 10% 이상 높아졌다.

또 LG전자는 삼원동관이 로봇을 구매할 때 필요한 투자비용을 무이자로 대출받도록 지원했다. 삼원동관은 이러한 성공체험을 바탕으로 2020년까지 4대의 로봇을 생산현장에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올해 60여개 협력사의 전체 공정을 자동화하는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해외에 진출한 협력사도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7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공장 상생 협약’을 맺고, 올해부터 4년간 총 100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협력사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 구매경영센터장 이시용 전무는 “협력사의 제조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기 위한 상생의 핵심”이라며, “협력사가 최고 수준의 제조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