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5G 통한 스마트공장 고도화 나선다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10.10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13차 회의 개최… 5G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확산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 위원장 장병규)는 10월 10일 오후 3시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13차 회의를 개최하고, ‘5G기반 스마트공장 고도화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정부가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통해 5G를 통한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정책 추진을 결정했다.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5G기반 스마트공장 고도화 전략’은 지난 4월 발표한 ‘5G+ 전략’의 일환이다. 4차위는 5G기반의 제조혁신 활성화를 위해 5G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5G 기반 스마트공장 실증을 진행할 방침이며, 이 결과를 중기부의 스마트공장 보급사업(고도화 지원 25%)과 연계해 전국 1,000개 중소기업에 적용을 추진한다.

장병규 위원장은 “5G 기반 스마트공장 고도화 전략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5G 서비스의 핵심 분야인 스마트공장에 대한 지원 사업으로 우리나라 제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계획”이라며, “초저지연‧초고속‧초연결의 특성을 갖는 5G 통신망은 실시간 품질검사, 자율주행 물류이송, 생산시설 원격정비 등 스마트공장 서비스의 핵심 인프라로 기능한다. 이번 사업은 우리나라의 제조업 경쟁력뿐만 아니라 5G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가 협력해 일선 산업 현장 보급, 5G 스마트공장 솔루션의 해외 진출 등 우리나라 제조 분야 경쟁력 확보로 이어질 수 있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