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멘토 ‘삼성전자’··· 7호 자상한 기업 선정돼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10.1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재·부품·장비 중심의 스마트공장 고도화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스마트공장 고도화 지원에 나서고 있는 삼성전자가 7호 자상한 기업에 선정됐다. ‘자상한 기업’은 기업이 보유한 인프라(기반), 상생 프로그램, 노하우 등을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등 협력사·미거래기업까지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을 말한다.

지난 10월 11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삼성전자(부회장 윤부근)와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간 ‘소재·부품·장비 중심의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중기부 박영선 장관이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삼성전자는 2015년 민간에서는 처음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기 시작해 2019년 9월까지 2,165개 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총 450억원을 투입)해 왔다.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생산성 향상 등 뚜렷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지만 그간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중소기업들은 공정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의 불량률을 줄이는 등 납품시스템을 최적화해 나가고 싶으나, 고도화 노하우와 데이터 분석·활용 관련 전문지식 등이 부족한 상황으로 어려움이 적지 않다며 고도화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중기중앙회와 힘을 모아 이미 구축한 스마트공장 고도화부터 판로까지 지원해 줄 계획이다. 첫째, 그동안 삼성이 지원한 상생형 스마트공장 전수조사를 통해 고도화 목표를 수립하고 소재·부품·장비 중심의 중소기업을 우선적으로 기술 지원한다.

또한 3단계 이상 고도화를 위한 전담인력 배정, 스마트공장 종합상담센터인 ‘(가칭)스마트 365센터’ 신규 설치, 현장중심의 맞춤 교육 프로그램 실시 등을 통해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촉진해 나갈 예정이다. 3단계 이상 고도화를 위한 전담인력은 스마트공장 구축부터 스마트공장에서 얻어지는 제조 데이터의 수집·분석·활용방법까지, 스마트공장 고도화 전반에 대한 멘토링을 진행한다.

더불어 업종 조합별 클라우드 서버를 구축하고 중기부에서 추진 중인 제조 데이터센터와 연결·이관할 계획이다. 수집된 제조 데이터는 AI 서비스를 이용해 분석·가공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의 수요를 조사하고 이 데이터는 개방해 스타트업 창업 등에 지원할 계획이다.

[]
사진 왼쪽부터 중기중 김기문 회장, 중기부 박영선 장관, 삼성전자 윤부근 부사장이 7호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둘째, 삼성전자의 국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바이어 매칭 및 판로를 지원(영업·마케팅·구매 5명의 전문가로 구성)하는 ‘스마트공장 판로 지원 전담조직’을 운영(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하고 스마트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의 거래계약 체결 시부터 확정시까지 판로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매년 스마트공장 엑스포를 개최해 홍보 및 글로벌 바이어와의 연결을 돕는다. 삼성전자는 매년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 기업을 대상으로 우수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전시회를 개최 판로·투자유치 지원한다.

셋째, 국립공고 3개교(전북, 부산, 구미)에 학교별 특화 교육과정과 연계한 스마트공장(AI 연계) 교육프로그램을 신설해 운영시스템 및 센서 활용, 장비제어 등 스마트공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지원한다. 교육프로그램은 스마트공장 이해, 운영시스템, 자동화, AI연계 스마트공장 미래방향성 등 방과 후 특별 프로그램으로 편성·운영(교사 교육 병행, 주 2시간 20주 과정)하고, 현장실습 및 우수기업 벤치마킹 지원 등이 이뤄진다.

박영선 장관은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들이 삼성전자의 체계적인 스마트공장 고도화 지원프로그램을 활용해 데이터를 축적해 나간다면 ‘더 똑똑한 스마트공장’으로 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앞장서서 나갈 수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전자의 풍부한 제조경험이 중소기업 현장으로 전수될 수 있도록 상생형 스마트공장 확산을 더욱 내실 있게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은 “중소기업중앙회와 삼성전자는 서로 협력해 기존에 구축한 중소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건의해 스마트공장 구축과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전자가 그동안 지원한 스마트공장 구축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재·부품·장비 등 다양한 업종의 중소기업들이 제조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