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과 광주·전남 혁신도시, 에너지융복합단지 지정… 에너지산업 글로벌 중심지된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19.11.06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및 전력공기업 활용한 에너지 신산업 거점 구축 위해 전주기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향후 새만금과 광주·전남 혁신도시에 에너지융복합단지가 조성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제18차 에너지위원회’를 주재하고, ‘융합복합단지 조성계획 심의 및 단지지정(안)과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 수립현황 및 향후 계획’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선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안을 심의,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중심의 새만금과 에너지신산업 거점 구축을 추진하는 광주·전남을 선정했다.

제18차 에너지위원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과 에너지공단 김창섭 이사장, 에너지나눔과평화 김태호 대표, 소비자시민모임 백대용 회장, 이화여대 김윤경 교수, 한국YWCA 한영수 연합회장을 비롯한 위촉직위원 및 당연직위원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18차 에너지위원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과 에너지공단 김창섭 이사장, 에너지나눔과평화 김태호 대표, 소비자시민모임 백대용 회장, 이화여대 김윤경 교수, 한국YWCA 한영수 연합회장을 비롯한 위촉직위원 및 당연직위원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 특화기업, 연구소, 대학, 지원기관을 비롯해 에너지 공기업, 에너지 공급시설(발전소 등), 실증·시험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에너지산업 및 연관산업의 집적 및 융복합을 촉진하는 클러스터이다. 정부는 2017년 12월 ‘에너지산업융합복합단지특별법’ 제정 후 2019년 7월 융복합단지 기본계획을 수립·고시한 바 있다.

산업부는 에너지 신시장 창출과 지역에 특화된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조성 계획을 내놓은 8개 광역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전문가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2개 지역을 후보지로 선정, 제18차 에너지위원회를 통해 2곳의 후보지를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확정했다.

클러스터 구축 및 기업유치 등 에너지산업 생태계 구축 지원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개요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개요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새만금은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활용해 재생에너지산업 글로벌 중심지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광주·전남은 에너지밸리 지역 인프라를 활용하고 발전공기업의 수요와 연계한 기업 유치를 통해 에너지신산업 융복합 거점이 되겠다는 계획이다.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전북 새만금 일원 23.9㎢ 규모로 형성될 예정이다.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등 조성 중인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활용해 연관기업, 실증·시험 설비를 집적화하고, 재생에너지 관련 연구기관 유치를 추진한다. 또한,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및 국내 최대 규모(6.4GW)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앵커시설로 활용할 예정이다.

광주·전남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코어지구와 광주권, 목포권을 2개 연계지구 등 3개 지구로 나눠 조성될 계획이다.

코어지구는 에너지공기업형으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와 광주 도시첨단산단, 평동산단 나주 혁신 산단 등 10.73㎢ 규모이다. 스마트그리드와 에너지효율 향상, 풍력 R&D 지원 등이 중점 산업이다. 광주권은 신에너지서비스 실증형으로 첨단과학산단과 빛그린 국가산단 , 장성 나노산단 등 6.85㎢, 목포권은 풍력의 실증과 생산 등 사업화형으로 목포대양산단과 목포신항 배후 부지 1.34㎢ 규모다.

광주·전남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 밸리 지역 인프라를 활용하고 발전공기업의 수요를 연계한 기업 유치를 통해 자생적 에너지신산업 융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한전·한전KDN·한전KPS 등 에너지공기업과 LS산전·보성파워텍·대호전기 등 전력기업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광주·전남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개요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광주·전남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개요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지정된 융복합단지에는 클러스터 생태계가 조기에 구축되도록 기술개발‧실증‧인력양성‧사업화 등 전주기 지원이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기업유치를 위해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우대 추진, 에너지특화기업에 대한 지방세감면‧공공기관 우선구매,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도 지원한다.

산업부는 지역특화 에너지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자체 수요를 파악해 내년에도 융복합단지를 추가로 지정할 계획이며, 내실 있는 조성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기술‧지역산업‧입지‧경제성 등 분야별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상시 진행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전환정책의 핵심중 하나인 지역분권과 신산업 육성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모델”이라고 평가하며, “지역 에너지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역 주력산업의 축적된 역량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조성계획을 수립한다는 점에서 지역주민의 참여와 혜택을 확대하고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에너지위원회에 2019년 주요 에너지정책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을 보고했다. 에너지위원회는 주요 에너지 정책과 관련 계획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산업부 장관 소속 위원회다.

올해 추진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포함한 중장기 에너지 정책 및 추진 전략, 원전 생태계 지원,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강화, 경쟁력 강화 및 신산업 창출 지원 등 주요 에너지 정책 추진현황을 보고했다.

이와 함께 올해 말까지 수립 예정인 자원개발 기본계획 등 6개의 법정 계획과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 수립 계획을 보고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