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농어촌지역 재생에너지 확대 위해 농어촌공사와 ‘맞손’
  • 정한교 기자
  • 승인 2019.12.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상태양광 및 영농형 태양광 보급기반 구축 등 재생에너지 보급의 질적 향상 도모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 농어촌지역 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해 한국농어촌공사와 손을 잡았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과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12월 2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농어촌지역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저수지, 담수호, 유휴부지 등 한국농어촌공사가 보유한 부지 잠재자원에 한국에너지공단의 정책 및 제도 운영 경험을 더해 농가 소득을 높이는 재생에너지 확대를 모색해 나가기 위해 진행됐다.

12월 2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농어촌지역 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우측)과,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좌측)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에너지공단]
12월 2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농어촌지역 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우측)과,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좌측)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에너지공단]

양 기관은 농가 태양광 보급기반 구축, 정책자금 지원, 협동조합 설립 지원 등을 통한 재생에너지 주민 참여형 우수모델 개발, 잠재 부지자원을 활용한 계획입지 기반의 대규모 프로젝트 발굴, 재생에너지 보급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 강화 등을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양적 확대 위주의 보급정책을 지양하고, 수상태양광 및 영농형 태양광의 보급기반 구축에 양 기관의 역량을 집중해 환경과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등 재생에너지 보급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로 했다.

수상태양광은 공간적 제약이 있는 육상태양광을 대체할 수 있어 부지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며, 수상 설치를 통해 발전효율 향상, 녹조 감소 등 부가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영농형태양광은 농작물 경작과 발전사업을 병행함으로써 농지를 보전하고, 사계절 발전이 가능해 농한기에도 농민의 지속적인 수익확보를 보장하는 장점이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김창섭 이사장은 “양 기관의 업무협력을 통해 환경과 주민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프로젝트 발굴 및 정책 수행으로 재생에너지 지역 수용성을 높여 가겠다”며, “농어촌지역에 적합한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한국농어촌공사와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