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디지털 혁명의 중심에서 인간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법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02.2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MI: IT/OT의 간극을 좁히는 종합적인 솔루션

[슈나이더일렉트릭 송연옥 매니저] IIoT는 프로세스, 기계, 자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에 IT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IT(정보기술)와 OT(운영기술)의 융합을 구현하는 것으로 모든 산업 운영에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궁극적으로 기계 운영자(또는 라인 관리자, 공장 감독관 등)는 IoT 기술을 이용해 유지보수 및 자동화 작업 시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처럼 작업자가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진행 중인 작업의 실시간 상태와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시각화된 정보로 적시적소에 작업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
장비 데이터의 양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공장 작업 인력은 점점 더 줄어들고 있다. [사진=슈나이더일렉트릭]

그러므로 IIoT 기술을 지원하는 자동화 솔루션의 적격성을 평가할 때 구체적으로 IT/OT 아키텍처에 관해 이야기하고, IT/OT가 융합되는 바로 그 시점에도 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가장 효과적인 조치로 이어지는 사람들의 의사결정 능력을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한다.

현재 디지털 시대의 스마트 머신 또는 IIoT 솔루션에 대해 생각해 볼 때 사실상 IT/OT 융합뿐 아니라 IT/OT/사람의 융합, 즉 ‘어떻게 하면 디지털 혁명의 중심에 운영 직원을 두고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직원들을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가?’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생산 부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기술, 인사 부서 등도 팀의 역량 강화 차원에서 함께 생각해 봐야 한다.

Pro-face는 1989년 세계 최초의 HMI를 개발한 이래로 공장 시각화의 선구자다. 오늘날의 제조 산업 현장에서는 ‘Industry 4.0’ 및 ‘스마트팩토리’를 실현하기 위해 개발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장치 데이터의 수집이 가능하지만 통합 및 사용하는 데 너무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는 다양한 고객들의 의견에 Pro-face는 HMI를 단순한 운영 터미널에서 장치 데이터와 작동 로그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통합 IoT 솔루션’으로의 새로운 전략을 강조한다.

[]
HMI는 방대한 데이터를 정보화해 사람이 주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에 스마트팩토리의 근간이 된다. [사진=슈나이더일렉트릭]

HMI의 미래: 방대한 데이터의 최적 정보화

장비 데이터의 양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공장 작업 인력은 점점 더 줄어들고 있다. 18세기 산업혁명 당시 수동(Manual) 작업이 서서히 자동화됨에 따라 기술 이전의 어려움, 작업 스타일 변경, 최적화로 인한 작업 시간 단축 등으로 인해 공장 운영 인력은 줄어들며 소수 인력에게 한 사람 당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 임무가 주어졌다.

AI 인공지능 시대라 하면, 인간을 완전히 배제한 자동화를 생각할 수 있으나 여전히 공장 내부에서 인간의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즉, AI는 인간의 의사 결정을 돕는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이때 실시간으로 추출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정보화하고 인사이트로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HMI는 방대한 데이터를 정보화해 사람이 주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에 스마트팩토리의 근간이 된다.

그 뿐만 아니라 높은 연령대와 낮은 연령대 구분 없이 현장 작업자와 관리 직원들은 HMI를 통해 표준화된 더 많은 인텔리전스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사용자를 위해 언제 어디서나 복잡한 데이터를 맥락화된 정보로 전환할 수 있는 진정한 단일 버전(SVOT)에 연결돼야 한다.

이에 따라 Pro-face의 HMI Centric 솔루션은 운영자와 관리자가 최적의 시간에 최적화된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HMI Centric 솔루션의 궁극적인 취지는 HMI를 단순히 운영 터미널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보다 상위 시스템으로 향하기 위한 OT와 IT 사이의 게이트웨이로 활용해 연결성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것이다.

HMI Centric 솔루션의 이점

HMI Centric 솔루션의 궁극적인 취지는 HMI를 단순히 운영 터미널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보다 상위 시스템으로 향하기 위한 OT와 IT 사이의 게이트웨이로 활용해 연결성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것이다. [자료=슈나이더일렉트릭]

높은 유연성(High Flexibility)

공장에서는 하나의 브랜드로 장치를 통일해서 쓰거나 단일 브랜드 네트워크만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다양한 장치 및 네트워크에 HMI가 연결되는 것이 필수적이다. Pro-face가 30여년 간의 다양한 장비들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축척한 풍부한 프로토콜 호환성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브랜드의 장치로부터 완전한 데이터 수집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맞는 기능과 제품을 제공한다.

사용자 친화적인 화면 & 가시성(Simple Visibility)

정보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는 오히려 작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정보를 시각화하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는 데 선택 및 집중해야 한다. 또한, Pro-face의 강력한 원격 모니터링 솔루션은 적시 적소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다. 받는 정보의 내용과 시기를 맞춤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Pro-face의 이점 중 하나다.

강력한 신뢰성(Strong Reliability)

산업 장비에 있어 높은 신뢰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다. Pro-face는 철저한 평가 테스트를 수행하고 기본에 충실하며, 진보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지금까지도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HMI는 인간 작업자의 역량을 강화해 주는 IIoT 솔루션이다. 우리는 인간 작업자가 스마트 머신의 중심에서부터 제조 라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 연결돼 이들이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유지보수 기술을 및 협업 강화로 워크스페이스에서 더 많은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이러한 바람을 모두 실현하려면 HMI 시스템이 실시간 OT 및 IT 데이터를 조정하고 모든 유형의 작업자를 위해 간단한 상태 업데이트 및 명령을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사람, IT 및 OT를 융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글 슈나이더일렉트릭 산업자동화 사업부 Offer Marketing 송연옥 매니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