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Kinectrics와 캐나다 해체엔지니어링 지원계약 체결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04.0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첫 원전해체 수출사례… 향후 비즈니스 모델로 개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 이하 한수원)이 이달 초 캐나다 원자력엔지니어링 기업 Kinectrics(사장 David Harris)와 캐나다의 원전해체 현장에 국내 원전해체 전문인력을 파견하는 ‘캐나다 해체엔지니어링 지원 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
한수원과 Kinectrics는 지난해 원전해체협력 MOU를 맺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원전해체 인력이 해외로 파견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한수원과 Kinectrics가 맺은 원전해체협력 MOU의 첫 번째 결실인 이번 계약은 과거 한수원이 수행한 월성1호기 압력관 교체 및 설비개선 공사의 기술성을 Kinectrics가 높이 평가해 자사 유사사업에 한수원 참여를 희망하면서부터 시작됐다.

계약을 통해 한수원 4명 및 협력회사 1명 등 원전해체분야 전문가 5명은 1년 동안 Kinectrics로부터 일정 보수를 받으며 캐나다 브루스원전, 피커링원전, 달링턴원전 등 중수로 해체현장에서 해체폐기물 관리, 공정사업 개발 등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한수원과 Kinectrics는 이번 계약으로 양사의 중수로 해체사업 역량을 한 차원 끌어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글로벌 시장에 공동 진출할 수 있는 미래사업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수원 강신섭 원전사후관리처장은 “한수원은 이번 계약을 토대로 국내 중수로 해체역량을 높이는 것은 물론,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유사사업 수주에서 우위를 점해 해외 판로확대 등 국내원전 해체산업생태계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