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자동화 제품,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필츠(PILZ)는 혁신적인 안전 레이저 스캐너 ‘PSENscan’과 역동적인 내비게이션 ‘ROS 패키지’을 제공하고 있다.
![필츠의 안전 레이저 스캐너 PSENscan은 이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ROS의 새로운 ROS 패키지 덕분에 AGV의 동적 내비게이션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사진=필츠]](/news/photo/202006/38390_34236_4930.jpg)
먼저 PSENscan은 고정 또는 이동형 위험 구역의 안전하고 생산적인 모니터링을 넘어 생산 물류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지원한다. 또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ROS(Robot Operating System) 패키지와 SLAM(동시적 위치 확인 및 매핑)을 활용해 안전 레이저 스캐너를 AGV(무인운반차)의 동적 내비게이션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에 필츠는 “사용자는 생산 환경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동적으로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전 레이저 스캐너는 내비게이션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런 식으로 생성된 환경 지도는 AGV가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더욱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필츠는 표준 ROS 메시지(LaserScan)를 통한 단순 데이터 교환을 통해 AGV뿐만 아니라 다양한 로봇 분야에서 추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PSENscan의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와 직렬 연결 덕분에, 다수의 안전 레이저 스캐너를 기존의 ROS 환경에 쉽게 통합할 수 있다. 또한 PSENscan을 사용하는 AGV 애플리케이션은 유연하고 조정 가능해, 사용자는 개별적으로 조정 가능하고 맞춤화된 솔루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ROS를 통한 디지털 공장의 이동성 증가
PSENscan 및 새로운 ROS 패키지를 통한 생산적이고 안전한 영역 모니터링은 ROS 산업 컨소시엄의 모든 산업 요구사항을 포함한 현재의 규격들을 충족한다. 필츠는 “당사가 제공하는 ROS 패키지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에서 직접 설치할 수 있어 통합이 간편하다”며, “소프트웨어 기능을 내부에서 직접 개발하므로 사용자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필츠의 모든 ROS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이번 ROS 패키지도 오픈 소스 코드(LGPL) 또는 오픈 소스 호스터 GitHub(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관리를 위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