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쓰리디, 양산 품질 관리시스템 패키지 출시… 국내외 유수기관 및 업체에 납품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8.14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정한 물성 이루는 양산형 금속 3D 프린팅 개발… Metalsys-MPT로 실시간 공정 모니터링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메탈쓰리디가 양산 품질 관리 시스템 개발을 통한 중공업 부품, 산업용 부품, 광대뼈, 턱뼈 등 타이타늄 임플란트 의료 산업 중심으로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메탈쓰리디가 개발한 양산형 금속 3D 프린팅 'Metalsys 500'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메탈쓰리디가 개발한 양산형 금속 3D 프린팅 'Metalsys 500'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메탈쓰리디는 금속 3D 프린팅 공정 최적화 및 품질 관리가 가능한 양산 품질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8월 14일 밝혔다. 이 시스템으로 물성이 일정한 부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어, 국내외에 보급을 시작했다.

이 제품은 적층 제품에 최적화된 금속 3D 프린팅 패키지로서, 금속 3D 프린팅의 생명인 신뢰성과 품질 확보를 위해 분말 이력 관리 시스템, 진공 챔버 기술, 공정 및 품질 관리 시스템 등을 탑재했다는 것이 장점이다.

금속 3D 프린터는 고순도의 정밀 구형 분말이 사용되는데, 공정 특성상 50회 이상 재활용되면서 분말 품질 저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업계에서는 분말 품질 관리를 요구해왔다.

품질 관리 시스템(MPT)으로 출력물 불량 검출 [사진=메탈쓰리디]
품질 관리 시스템(MPT)으로 출력물 불량 검출 [사진=메탈쓰리디]

이에 메탈쓰리디는 양산 품질 관리 시스템 Part 중 첫째로 ‘Metalsys-Powder’라는 분말관리 시스템을 통해 바코드 기반으로 현재 사용되는 분말의 이력관리와 보관 품질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둘째로 금속 3D 프린터는 SLM 방식의 ‘Metalsys E Series’로 산업용 및 의료 장비에 맞게 진공 챔버 기술이 적용됐다. 이 장비로 고진공에서 타이타늄을 가공할 수 있으며, 레이저의 오동작 방지 모듈 내장 및 챔버의 폭발 방지 장치도 적용돼 있어 작업자와 작업 환경의 안전성을 보증하고 있다.

셋째로 산업 및 의료 부품은 가공품의 특성상 높은 품질 관리가 요구되고 있지만, 현재의 X-Ray 검사 시스템으로 금속 부품을 검사할 경우에는 투과와 산란 문제로 정확한 품질 관리가 어려움 단점이 있었다. 이에 메탈쓰리디는 ‘Metalsys-MPT(Melting Pool Tomogrphy)’를 개발했으며, 적층 가공물을 공정에 진행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금속 적층물의 공정을 검사하고, 최종 결과물에 대해 품질을 보증할 수 있게 했다.

금속 3D 프린팅 부품 양산 품질 관리 시스템 [사진=메탈쓰리디]
금속 3D 프린팅 부품 양산 품질 관리 시스템 [사진=메탈쓰리디]

메탈쓰리디는 고객사에서 제작하고자 하는 제품을 양산 시스템 기술로 공정 최적화하여 기계적 물성을 만족하는 제품 제작 서비스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금속 3D 프린터 운용법과 공정 개발 지원해 국내 중공업체 D사에 납품했다.

또한, 코넥스에 상장된 의료기기 전문업체인 휴벨셀과 3D 프린터 및 적층 제품에 대한 제조(OEM 생산방식)와 공급에 대한 전략적 제휴 협약 계약을 체결했으며, 협약 업체인 휴벡셀을 통하여 WestPoint(미육군사관학교)와 납품 계약을 완료했다. 이로 인해, 금속 3D 프린터(Metalsys250E)를 9월 내에 납품하고, 이에 따른 양산 품질 시스템 교육을 미국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메탈쓰리디는 윈포시스와 공동 개발한 품질관리시스템 MPT System은 Add-On 방식으로 국내외 장비에 모두 설치가 가능하다. 이에 선진기술의 도입, 보급 및 중소 기업에 대한 기술지원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고등기술연구원의 OR Laser의 금속 3D 프린터에 메탈쓰리디의 MPT System 기술과 고등기술연구원의 하드웨어 기술을 공동 협력해, 난이도 있는 기술을 성공시키기도 했다. 아울러 이러한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판매까지 진행하며, 금속 3D 프린팅의 다양한 연구 분야에 있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고등기술연구원에 적용된 MPT System의 Add-On 방식 [사진=메탈쓰리디]
고등기술연구원에 적용된 MPT System의 Add-On 방식 [사진=메탈쓰리디]

메탈쓰리디는 울산에 금속 적층 제조 공장을 구축하고 중공업 및 의료기기 업체 등에 적층 제조 장비와 부품을 납품하면서 공정 기술을 축적하고 있다.

주승환 CTO는 “이번 금속 3D 프린터 장비 및 부품 양산 공정 시스템 공급도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며, “향후엔 외산 장비 업체와 제휴를 통해 금속 3D 프린팅 부품 양산 공정 시스템을 자동차, 중공업, 국방 분야에 개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