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배후단지에 중소기업 전용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건립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1.20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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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부산·인천항만공사와 공동 추진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부산항만공사(사장 남기찬), 인천항만공사(사장 최준욱)와 함께 2024년까지 부산항 신항 서컨 배후단지와 인천항 남항배후단지(아암물류 2단지)에 첨단 디지털 물류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한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로봇, 사물인터넷 센서, 인공지능 등 첨단물류시설 및 설비, 운영시스템 등을 통해 물류센터 입 출고와 재고를 자동으로 관리하고, 설비의 고장도 사전에 감지해 예방하는 차세대 물류센터이다.

부산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우수한 항만 인프라를 바탕으로 중소물류기업 및 창업기업 지원을 통한 신규물동량 확보와 중소물류업체 동반성장에 주력한다. [사진=부산항만공사]
부산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우수한 항만 인프라를 바탕으로 중소물류기업 및 창업기업 지원을 통한 신규물동량 확보와 중소물류업체 동반성장에 주력한다. [사진=부산항만공사]

유럽과 미국 사례를 볼때 스마트물류센터는 기존 물류센터보다 피킹(Picking) 작업시간은 15%, 운영비용은 20% 이상 절감하며 생산성도 10%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만 배후단지 물류센터는 기존 단순히 화물을 보관하는 형태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면서 이곳에 화물량이 늘고 품목도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배후단지 중소기업들은 직접 물류센터를 건립·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한국형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까지 인천항과 부산항에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2개소를 건립해 전자상거래 확대 등 글로벌 물류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중소기업의 투자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부산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우수한 항만 인프라를 바탕으로 중소물류기업 및 창업기업 지원을 통한 신규물동량 확보와 중소물류업체 동반성장에 주력한다. 인천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대(對) 중국 카페리 운송서비스, 인천공항과의 씨앤에어(Sea&Air) 연계, 해상특송 통관 시스템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복안이다. 

이들 물류센터 건립에는 국비 402억원, 항만공사 938억원 등 총 1,340억원이 투입되며, 올해는 먼저 인천항 물류센터 설계 및 공사비로 36억원이 반영됐다.

인천항만공사는 올해 설계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물류센터를 공급하고, 부산항만공사도 내년부터 설계에 착수해 2024년까지 건립을 마칠 계획이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건립되면 공동 수 배송을 통해 기업의 원가부담을 낮추고, 무인지게차, 복합기능 컨베이어벨트, 무인운반로봇(AGV, Automatic Guided Vehicle) 등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여 물류기업 전반의 혁신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2곳의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건립을 통해 2,400여 명의 신규 일자리와 4만TEU의 물동량 창출 및 연간 약 20억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항만형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항만공사와 긴밀하게 협의해 운영을 위한 물류 플랫폼을 개발하는 한편, 합리적인 임대료 책정 등 입주기업 지원 방안도 검토해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 남기찬 사장은 “4차 산업시대 부산항 위상에 맞는 최첨단 IT 기술이(IoT, AI, 블록체인 등) 접목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속도감 있게 건설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물류 서비스 제공으로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와 중소기업 물류혁신 및 스타트업 신규사업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김준석 해운물류국장은 “이번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물류비 절감은 물론, 항만 배후단지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의 99.7%를 차지하는 해운항만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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