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 2050 탄소중립 도전 공동 선언… ‘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 출범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4.01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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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미래차 전환 투자 인센티브 개선 등 추진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자동차업계가 2050 탄소중립 비전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3월 31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학계 등과 함께 ‘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를 출범시키고, 탄소중립 도전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단기적으로 내연기관차의 고효율화, 하이브리드화를 통해 탄소중립 기반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탄소중립협의회는 단기적으로 내연기관차의 고효율화, 하이브리드화를 통해 탄소중립 기반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협회장이 위원장을 맡은 ‘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는 업계, 학계, 연구계와 산업부 간의 소통채널로, 앞으로 자동차 산업의 탄소중립 전략과 과제를 논의한다.

이날 출범한 협의회는 바로 1차 회의를 열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이 인류 공동의 시대적 과제임을 인식하고, 친환경차 전환 가속화를 통한 탄소중립 동참 의지를 선언했다. 현재 국가 온실가스 전체의 약 14%가 수송부문에서, 이 중 90% 이상이 도로 위에서 배출되고 있다.

협의회는 단기적으로는 내연기관차의 고효율화, 하이브리드화를 통해 탄소중립 기반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수준의 전기차, 수소차 공급과 함께 탄소중립 연료 적용을 병행해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다만, 업계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차 전환 때 생산·일자리 기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략 수립을 정부에 요청했다. 정책과제로는 △R&D및 보조금 개선 등을 통한 차량 가격 인하 △금융·보증 프로그램 신설 △투자 인센티브 및 노사관계 개선 등을 통한 생산 비용 저감 △환경규제 비용 과부담 완화 △친환경차 운행 혜택 확대 △충전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한 전략 수립 등을 제안했다.

탄소중립협의회는 중장기적으로 세계 수준의 전기차, 수소차 공급과 함께 탄소중립 연료 적용을 병행해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탄소중립협의회는 중장기적으로 세계 수준의 전기차, 수소차 공급과 함께 탄소중립 연료 적용을 병행해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1차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자동차 온실가스 감축수단의 다원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내연차도 청정 연료·엔진을 사용하면 무공해 차량이 될 수 있고, 최근 유럽, 일본 등을 중심으로 자동차, 선박, 항공용 e-fuel(electro fuel)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고 있다”며, “우리도 기술진보에 대한 가능성을 전제로 다양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글로벌 자동차 시장 및 기술동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자동차는 탄소중립을 성장동력 창출로 연계할 수 있는 대표산업”이라며, “자동차 탄소중립 5대 정책방향을 통해 업계의 노력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자동차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올해 안으로 ‘수송 부문 미래차 전환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수소차는 2025년까지 내연차 이상의 성능을 확보하고, CO2 재활용, 그린수소 등 4대 챌린지 과제, e-fuel 등 다양한 감축수단과 방법에 대한 R&D를 중점 지원한다.

또 생태계 조성을 위해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로 전환하기 위해 공동사업 재편 등을 지원하고, 나아가 ‘2025년까지 전기충전기 50만기 이상, 수소충전소 450기 이상 구축 등을 통해 상시적 생활충전 환경 조성에 나선다.

아울러 올해부터 공공부문은 신차의 100%를 친환경차로 구매토록 의무화하고, 민간부문은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신규 도입을 통해 렌트카, 택배 등 대규모 수요 발굴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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