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커넥트, 태양광발전소 관리 강자 부상… 서비스 등록 발전소 1GW 돌파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5.3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발전소 중 7.5%가 발전왕 회원 발전소, 기업 RE100 이행에도 활용 가능해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솔라커넥트(대표 이영호)는 자사의 태양광발전소 관리서비스인 ‘발전왕’에 등록된 발전소 용량이 1GW를 돌파했다고 5월 31일 밝혔다. 국내 단일 서비스로 1GW를 돌파한 서비스는 발전왕이 유일하며, 현재 6,000여개 발전소가 등록돼 있다.

지난해 4월, 태양광발전사업주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출시된 ‘발전왕’은 불과 출시 1년여 만에 1GW를 돌파하는 성과를 올렸다. 1GW의 발전설비를 통한 발전량은 300kWh를 사용하는 가구 기준으로 약 36만여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전국에 설치된 발전소 누적 발전용량 14.2GW 중 약 7.5%에 달하는 규모다.

솔라커넥트의 태양광발전소 관리서비스 ‘발전왕’에 등록된 발전소 용량이 1GW를 돌파했다. [사진=솔라커넥트]

‘발전왕’은 태양광발전 업체들이 제공하는 단순 모니터링 시스템을 넘어 간편하게 모바일 앱으로 △태양광 시장 및 실시간 REC 동향 △전국 태양광 발전소들의 평균/최고 발전시간 비교 분석 △내 발전소의 예상 수익 및 지출 관리 △발전소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대형 발전소와 달리 중소 발전사업주는 그동안 발전소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비교하기 어려웠었다. 발전왕을 통해 태양광 보험, 예초 등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돼 향후 등록 발전소 용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RE100 이행을 준비하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발전왕’의 향후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분산된 발전 자원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으는 과정이 기업의 RE100 이행 수단 중, PPA(전력 수급계약) 조달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솔라커넥트는 국내 최초 영국 CDP(글로벌 환경경영 인증기관) 인증 서비스 공급 업체로, 글로벌 및 국내 요구사항에 따른 이행 컨설팅이 가능하다.

솔라커넥트 이영호 대표는 “내 발전소를 어디서나 쉽게 관리하고 싶은 사업주의 니즈를 반영하여 출시된 발전왕이 1GW를 돌파했다”며, “발전소가 많이 모일수록 분석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다양한 O&M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많은 발전소 사업주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