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그로우 Jack Gu 수석 부사장, “올해 글로벌 태양광 설치 용량 약 200GW 전망”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1.21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v magazine 인터뷰에서 “부정적 요인은 IGBT 모듈 장비 부족 등의 공급망”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올해 태양광 설치 용량은 전 세계적으로 약 200GW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설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집적회로 칩과 IGBT 모듈의 공급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특히 1분기에는 공급 상황이 긴박할 것이다.”

글로벌 태양광 인버터 리더 선그로우(Sungrow) Jack Gu 수석 부사장은 최근 pv magazine과의 인터뷰에서 “올해는 물론 내년까지 글로벌 태양광 시장의 공급망 문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전기차 산업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집적회로 업체들의 증설 속도가 훨씬 더디다는 점을 감안하면 낙관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선그로우(Sungrow) Jack Gu 수석 부사장 [사진=pv magazine]
선그로우(Sungrow) Jack Gu 수석 부사장 [사진=pv magazine]

공급망 문제가 선그로우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공급망 문제는 PV 인버터 제조에 두 가지 주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나는 업계에 큰 도전이었던 비용 상승이었다.

다른 하나는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집적회로 칩 및 IGBT 모듈의 장비 부족이다. 두 가지 영향에도 선그로우는 지난해 인버터 시장에서 상당한 성장을 달성했다. 선그로우는 인버터 시장의 선두 주자이며 우리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칩 수급 상황은 언제쯤 개선될지?

공급 부족이 올해와 내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전기차 산업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집적회로 업체들의 증설 속도가 훨씬 더디다는 점을 감안하면 낙관할 수 없다.

지난해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 대한 평가는?

지난해 태양광 시장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 같다. 주요 원인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과 공급망 문제, 특히 폴리실리콘 비용의 상승과 집적회로 칩 부족이었다고 생각한다. 급성장하는 전기차(EV) 시장은 인버터를 비롯한 많은 분야에서 칩 공급에 영향을 미쳤다. 전반적으로 지난해에는 공급 문제로 평균 성장이었다고 평가한다.

에너지 저장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고 있나? 선그로우는 어떤 전략을 채택했나?

스토리지 인버터 시장이 선그로우의 주요 사업이라는 오해가 있는 것다. 그렇지 않다. 그러나 스토리지 시스템은 우리에게 큰 사업이다. 선그로우의 저장 인버터인 PCS는 더 큰 시스템의 한 구성 요소일 뿐이다. 인버터가 PV 패널에서 분리되는 태양광 PV 시스템과 달리 선그로우의 스토리지 시스템의 PCS 구성요소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및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과 같은 다른 구성요소와 결합된다. PCS의 제어 센터를 포함해 스토리지 시스템에는 전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안전을 위해 잘 조정돼야 하는 세 개의 두뇌가 있다.

선그로우는 PCS 인버터가 아닌 전체 스토리지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매칭되는 배터리의 사양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한 PCS 제품만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2020년부터 스토리지 시스템의 높은 매출 성장을 경험했으며 특히 북미, EU, 중동 및 중국 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시장 리더가 됐다.

상업용 스토리지 시스템 솔루션 AC커플 [자료=선그로우]
선그로우의 상업용 스토리지 시스템 솔루션 AC커플 [자료=선그로우]

선그로우의 핵심 태양광 시장은 어디인가?

선그로우는 해외 주요 태양광 인버터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PV 인버터 및 스토리지 시스템 판매 수익의 약 70%는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고 중국은 나머지 30%를 구성한다. 중국에서는 풍력, 전기차, 수소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은 올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해외는 유럽, 미주, 호주가 주요 시장이 될 것이지만 인도와 중동도 중요하다.

선그로우의 현재 생산 능력은?

지난해 말 기준 90GW 이상의 생산 능력을 갖췄다. 새로운 생산 공장을 건설 중에 있다.

선그로우의 상업용 PV 발전소 시스템 솔루션 [자료=선그로우]
선그로우의 상업용 PV 발전소 시스템 솔루션 [자료=선그로우]

선그로우의 R&D 초점은?

선그로우는 현재 풍력, 태양광 PV, 저장 시스템, EV 및 수소 등 5가지 사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는 이 모든 영역에서 제품과 솔루션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버터 제품은 우리의 근본적인 초점 중 하나이며 효율성뿐만 아니라 작동하는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투자를 했다. 또한 시스템의 미래 운영 및 유지보수(O&M)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AI 및 빅 데이터와 같은 신기술의 도움으로 선그로우의 R&D 팀은 인버터와 스토리지 시스템 간의 더 나은 협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선그로우의 해외 전략은?

우리의 주요 목표는 최고 품질의 제품과 빠르고 좋은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에 지역 사무소를 두고 자격을 갖춘 국제 팀을 구성했다. 다른 배경과 다른 문화를 가진 해외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종종 중국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다르다. 우리는 세계적 수준의 컨설팅 회사가 제공하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및 조정 메커니즘을 개선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채택해 내부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선그로우는 해외 주요 태양광 인버터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다. [사진=utoimage]
선그로우는 해외 주요 태양광 인버터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다. [사진=utoimage]

올해 태양광 시장 전망은?

올해는 태양광에 좋은 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설치 용량은 전 세계적으로 약 200GW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설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칩 및 IGBT 모듈의 공급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1분기에는 공급 상황이 긴박할 것이다. 그러나 기회도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력 가격은 에너지 절약 및 배출 감소를 장려하는 것 외에도 더 상업적이고 비용 상승을 더 잘 반영하도록 조정될 수 있다. 오랫동안 중국의 평균 전력 가격보다 낮았던 주거용 전력 가격이 인상되면 주거용 태양광 시장은 번창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