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그로우, 카타르 최초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인버터 공급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11.0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0MWp로 전세계 기준 3번째 규모… 1500V 스트링인버터 ‘SG250HX’ 공급계약 체결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선그로우가 중동 카타르 Al Kharsaa 인근에 추진 중인 800MWp 프로젝트에 1500V 스트링인버터 ‘SG250HX’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전 세계 기준 3번째로 큰 규모인 이번 프로젝트는 카타르 최초로 진행되는 가장 큰 규모의 사업이다. 카타르 비탄소화 정책인 ‘National Vision 2030’ 정책에 기반하며, 실 운영시기는 2022년 월드컵시즌 이후로 예상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도하(Doha) 서부 지역 기준 80km 거리에 위치한 지역으로 풍부한 일조량과 고온 및 강풍을 동반하는 열대 사막지역이다.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1,000헥타르(1,000만m²)의 전력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그로우가 중동 카타르 Al Kharsaa 인근에 추진 중인 800MWp 프로젝트에 1500V 스트링인버터 ‘SG250HX’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선그로우파워코리아]
선그로우가 중동 카타르 Al Kharsaa 인근에 추진 중인 800MWp 프로젝트에 1500V 스트링인버터 ‘SG250HX’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선그로우파워코리아]

이번 사업에는 선그로우 본사와 선그로우파워코리아가 신중한 협의 끝에 전략제품군을 설정했고, 선그로우 본사측에서는 각 고객사측에 최적의 제품 및 단가를 제공했다. Kahramaa(Qatar General Electricity & Water Corporation)측과 향후 25년간 PPA를 맺는 조건이며, 최종 수주는 일본 마루베니 및 프랑스 토탈(TOTAL)사의 컨소시엄이 채택됐다.

카타르는 이로 인해 약 10%의 전력 피크수요를 감당하는 것과 동시에 약 2,600만t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효과를 얻게 된다.

한편, 선그로우는 100kW와 동일사이즈로 200kW(50도 기준) 출력을 낼 수 있는 고용량의 1500V 스트링인버터 ‘SG250HX’를 전세계에 전략적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SG250HX’의 주요 특징으로는 IP66 및 C5 보호등급, 스마트 에어쿨링 시스템 장착으로 염해지역 등 가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양면모듈 호환을 통해 최적의 효율을 낼 수 있고, 최대 6.75MW까지 버츄얼 센트럴 타입으로 블록단위 구성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초기비용 절감과 동시에 O&M을 간소화할 수 있다. 2020년 기준 3GW의 납품실적이 예상된다.

IPP사인 마루베니 및 토탈사 컨소시엄은 선그로우의 100% bankability 및 최고의 제품솔루션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목표 수행 가능성을 표명했다.

이번 사업의 EPC사인 파워차이나(Power China) Yu Hao 부사장(Vice General Manager)은 “본 사업은 당사 사업상의 새로운 이력이 될 것이며, 향후 선그로우와의 파트너쉽에 있어 확고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높은 수준의 품질, 안정적인 서비스, 납기준수 및 신속한 커미셔닝(commissioning) 등은 선그로우가 향후에도 사업성장의 든든한 파트너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사는 카타르 사상 최초로 가장 큰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사업에 공급사로써 자부심을 느낀다”며, “이는 환경파괴 없이 지속가능한 사회를 영위하기위한 국가적인 정책의 일환으로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선그로우 Jaems Wu 부사장(Vice President)은 “선그로우는 오만에 500MW, 두바이에 900MW 등의 납품실적을 보유한 기업”이라며, “향후에도 당사는 최대 이익실현을 위해 중동시장의 더욱 경쟁력 있는 사업을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