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성장률 올해 2.3%, 내년 1.9% 전망…스태그플레이션 본격화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10.2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성장률 경로가 장기불황 여부 변수…규제개혁 동반한 시장정상화 시급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한국 경제성장률이 올해 2.3%를 기록하고 내년에는 1.9%에 그칠 것으로 보여, 내년 기점으로 스태그플레이션이 본격화 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10월 24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스태그플레이션 시대의 경제정책’ 세미나를 개최하며 이 같이 전망하고,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규제혁파와 제도개혁을 통해 민간과 기업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게끔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날 발제를 맡은 조경엽 한경연 경제연구실장은 “미국 등 주요국은 이미 스태그플레이션에 진입했고, 한국은 스태그플레이션의 초입단계”라고 평가하며, “향후 경제성장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9월 물가상승률이 8.3%로 2000년 이후 평균치(2.6%)를 상회하고 있으며, 1분기 경제성장률도 잠재성장률(2.1%) 대비 2.7%p 낮은 –0.6%를 기록했다.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왼쪽), 미국 GDP 갭 (%) [자료=한경연]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왼쪽), 미국 GDP 갭 (%) [자료=한경연]

반면, 한국은 물가상승률이 미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GDP갭 역시 –1.0%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스태그플레이션 직전 단계라고 진단했다. 조 실장은 “방대한 재정과 금융을 통해 성장을 꿈꾸지만, 호황 끝에는 항상 극심한 불황이 찾아 온다”는 케네스 로고프 하버드대 교수의 말을 인용하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팽창적 재정·통화정책을 오랜 시간 지속하면서 경기부양 정책의 정상화가 지연됐고 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위험이 겹치면서, 초인플레이션이 촉발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왼쪽), 한국 GDP 갭 (%) [자료=한경연]
한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왼쪽), 한국 GDP 갭 (%) [자료=한경연]

반시장적 제도개혁 시급…금리인상 속도조절도 필요

조경엽 실장은 “대공황 이후의 뉴딜정책이나 닉슨의 가격통제 정책 등 재정확대 중심의 반시장적 경제정책은 실패했다”며, “정부지출 삭감, 감세정책과 규제완화를 통해 산업혁신을 도모했던 레이거노믹스나 대처리즘을 벤치마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 실장은 “레이건의 공급주도 경제정책은 물가를 10.4%에서 4.2%로 낮추면서도 연평균 경제성장률을 3.8%로 끌어올리고 1,6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며, “반면, 동시대에 증세 및 규제강화를 추진했던 프랑스는 전 세계적 스태그플레이션 해소(1983년) 이후에도 물가상승 지속과 실업률 증가(2.0%p) 등 경제불황이 장기화됐다”고 말했다.

조 실장은 “스태그플레이션 극복과 지속적 성장모멘텀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공급부문 개혁이 필요하다”며, “과거정부와 같이 선심성 경제정책으로 일관하다가는 일본처럼 잃어버린 30년을 맞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조 실장은 구체적인 대안으로 내년 일몰 예정인 기업활력법의 상시화 및 대상 확대를 통한 기업의 사업재편 지원과 규제개혁·노동개혁 등 반시장적 제도개혁 등을 제시했다. 또한, 금리인상은 불가피하지만, 금리역전에 따른 자금유출 가능성이 높지 않으므로 경기 위축 방지를 위해서는 인상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1979~1985 주요국의 성장률과 물가상숭률(%) [자료=한경연]
1979~1985 주요국의 성장률과 물가상숭률(%) [자료=한경연]

한국 내년 기점으로 스태그플레이션 본격화

‘경제동향과 전망’ 발제를 맡은 이승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인해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실화되는 가운데 2023년을 기점으로 경기불황 국면에 본격 진입할 가능성이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올 2분기 실질 GDP 성장률은 0.7%로 1%를 하회했고, 전년동기대비 성장률도 2.9%에 그쳤다. 이 부연구위원은 특히, 그동안 성장을 견인해 온 순수출(수출-수입)의 성장기여도가 줄었다고 분석하며, “역대 최고 수준의 수출실적에도 불구하고 원유·에너지 가격 고공행진으로 수입이 더욱 크게 늘어나면서, 무역수지가 6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나아가 가파른 물가상승세 지속 등으로 인해 위축된 소비 경기 동향을 설명한 이 부연구위원은 “소비자물가의 높은 상승세(5~6% 수준) 지속, 한은 기준금리 인상, 환율 급등 등이 최근 경기 둔화의 주요 원인”이라며 반면, 고용시장은 상대적으로 안정된 모습을 보여 올 2분기 3.0%를 기록했던 실업률은 8월에 2.1%, 9월에 2.4%를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물가추이(왼쪽), 노동시장 [자료=한경연]
물가추이(왼쪽), 노동시장 [자료=한경연]

이승석 부연구위원은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올해 2.3%, 내년 1.9%일 것”이라며 한국경제의 침체를 예상했다. 민간소비에 대해서는 “경기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실질소득 감소의 영향으로 올해 3.0%를 기록한 민간소비 증가율은 내년 2.5%로 줄어들 것”이라 지적했다. 또한 “글로벌 경기위축에 따른 수출둔화 추세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중국의 경기위축 정도에 따라 결정될 것이고, 올해 경상수지는 상품수지 흑자 감소의 영향으로 200억 달러 중반 수준에 그칠 것”이라 내다봤다. 내년 물가상승률은 3.5%, 원·달러 환율은 1,455원으로 전망했다.

이 부연구위원은 현재의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복합적 위기에 대해 “코로나19, 유동성과 공급망 위기에 의한 해외물가 상승에서 촉발돼 연쇄파급된 것”으로 진단하며 “3高 연쇄 효과로 인해 금리인상 기조는 물가가 안정될 때까지 상당 기간 지속되고, 그 동안 원·달러 환율 또한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라 밝혔다. 이어 “복합적 위기의 인식 속에서 체감경기가 부진하고, 실물경제 위축의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