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인증제 취지 공감하는 외산 태양광 모듈 기업들, “과정의 불공정함, 시급히 개선돼야”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3.02.1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태양광 모듈 산업 발전방향과 시장 활성화 대책’ 간담회 열려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국내 태양광시장에서 활약 중인 외산 태양광 모듈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국내 태양광시장 최일선에서 활약 중인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부터 글로벌 태양광 트렌드, 국내 태양광시장에서의 고충 등 다양한 이야기를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월간 <솔라투데이>와 인터넷신문 <인더스트리뉴스>는 지난 15일 인포더 리더스홀에서 ‘2023년 태양광 모듈 산업 발전방향과 시장 활성화 대책’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월간 <솔라투데이>와 인터넷신문 <인더스트리뉴스>는 지난 15일 인포더 리더스홀에서 ‘2023년 태양광 모듈 산업 발전방향과 시장 활성화 대책’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트리나솔라 행크 한국지사장과 임형철 본부장, 론지솔라 최종원 총괄매니저, JA솔라 송영훈 차장과 이유미 팀장, 해피뷰 박종근 대표, REC솔라 권장근 대표, 에이치솔라 이항수 대표 등이 참석했다.

‘600W+’ ‘n타입’ 등 고출력, 고효율 니즈에 부합한 제품 공급

좁은 국토라는 지리적 특성을 보유한 우리나라는 비교적 부족한 설치면적으로 인해 태양광 보급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때문에 고출력, 고효율 모듈에 대한 니즈가 다른 어느 곳보다 강한 편이다.

이에 발맞춰 국내에 진출한 외산 태양광 모듈 기업들은 고출력, 고효율의 제품 공급을 통한 점유율 확대를 계획 중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올해 600W+의 고출력 모듈뿐만 아니라 탑콘(TOPcon) 기반 n타입 모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타사와는 다른 기술을 채택해 시장 점유율 향상을 계획하는 이들도 있었다. 최근 글로벌 태양광시장에서 빠르게 영향력을 높여가는 노르웨이 태양광 기업 REC솔라는 HJT 기반의 n타입 모듈 상용화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트리나솔라가 공급 중인 M12 사이즈의 웨이퍼를 채택한 모듈도 주요 논제로 떠올랐다. 지난 2020년경 글로벌 기업들이 M10 단결정 실리콘 웨이퍼 모듈을 출시한 이후, 현재 시장의 대세는 M10 모듈로 자리 잡았다.

트리나솔라는 이러한 시장에 M12 모듈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모든 제품을 M12 사이즈로 공급 중인 트리나솔라는 업계에서 우려하는 설치 편의성 부분에서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그동안 공급된 사례에서도 단 한 건의 설치 중 파손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반해 웨이퍼 사이즈가 커짐으로써 모듈 출력이 향상돼 국내 소비자들이 원하는 고출력, 고효율 트렌드에 부합한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태양광 모듈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총량을 계량화해 관리하고, 탄소배출 저감 노력을 통해 친환경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20년 7월부터 태양광 모듈 탄소인증제를 시행했다.

중국산 태양광 모듈은 높은 배출계수 등으로 탄소인증제에서 높은 등급을 받기가 국산보다 불리하다고 알려지면서 시행 초기부터 현재까지 유일한 국산 태양광 모듈 기업 보호 정책으로 남아있다.

(사진 왼쪽부터) 트리나솔라 임형철 본부장, REC솔라 권장근 대표, 해피뷰 박종근 대표, 트리나솔라 행크 한국지사장, 론지솔라 최종원 총괄매니저, 에이치솔라 이항수 대표, JA솔라 송영훈 차장, JA솔라 이유미 팀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하지만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은 탄소인증제에 대한 불만보다는 인증 과정에서의 불합리함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해하기 힘든 이유로 외산 기업 제품의 탄소인증을 의도적으로 지연하고 있다는 의견이다.

탄소인증제가 시행된지 3년차에 접어들었지만, 국내 태양광시장에 진출한 외산 태양광 모듈 기업들은 여전히 단 한 건의 인증도 받지 못하고 있다. 업계는 코로나19를 이유로 현지 공장심사 진행이 불가하다는 점, 비대면 심사로도 충분히 진행이 가능할 만큼 기술력이 높음에도 심사 후 부품 바꿔치기 등이 우려된다며 심사 자체를 진행하지 않는 점 등 불공정한 정부의 행보를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내 태양광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바리케이드 외산 제품의 진입을 무작정 막기보다는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면서 함께 발전해가는 산업을 조성해야한다고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중국 태양광 모듈 기업 관계자는 “규제를 철폐해달라는 주장이 아니”라며, “‘악법도 법’이라는 말이 있듯, 모두에게 평등한 법이 적용되길 바란다. 모두가 그 취지는 공감하고 있지만, 그 과정에 있어서는 유치하다고 생각될 정도로 공감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본지는 간담회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을 <인더스트리뉴스>와 <솔라투데이> 3월호를 통해 순차적으로 정리 보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