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해 난방비 폭탄 극복한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3.02.28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 당초 계획보다 2배 확대 추진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강원도가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을 당초 계획보다 확대 추진한다.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은 단독・공동주택의 소유자가 자가소비를 목적으로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국비와 함께 도비, 시군비로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강원도는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도내 1만7,908가구에 총사업비 1,672억원 규모의 설치비를 지원했다.

강원도가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을 3월부터 당초 계획보다 확대 추진한다. [사진=utoimage]
강원도가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을 3월부터 당초 계획보다 확대 추진한다. [사진=utoimage]

강원도 관계자는 “최근 ‘난방비 폭탄’ 에너지요금 인상에 따른 개인 난방비 부담이 커지면서 주택용 태양광발전설비 설치비 지원 신청문의가 급증하고 있다”며, “추가 수요조사를 거쳐 2,500여 가구 대상 지원하기로 했던 당초 계획의 2배 규모인 약 5,000여 가구 대상으로 확대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원도는 모든 예산 소진 시 총 329억원 규모로 지원할 계획으로 설치비용은 주택용 태양광발전시설 3㎾기준 약 530만원, 자부담액은 약 153만원이다. 이를 통해 강원도는 가구당 월 5만원 내외의 전기요금 절감효과와 연간 약 1.8t의 온실가스를 감축이 기대하고 있다.

강원도 김진태 도지사는 “탄소중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인 가운데, 도민들의 난방비 부담을 근본적으로 줄일 방법도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에 있다”며, “이번 주택용 신재생에너지 설치비 지원 확대가 도민들의 민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