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연, 기술패권 확보 위한 ‘국가전략 소재기술’ 선정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4.1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재기술백서2022 발행, 기술별 연구개발 동향 및 발전 방향 제시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 한국재료연구원(원장 이정환. 이하 재료연)이 ‘소재기술백서2022’를 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재료연이 소재기술백서2022를 발행했다. [사진=재료연]

소재기술백서는 당해 연도 사회 이슈를 주제로 관련 전문가가 참여해 소재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내 유일 보고서다. 지난 2009년 첫 발간 이후, 올해 14번째 발행을 맞으며 지금까지 꾸준히 발행하고 있다.

소재기술백서2022 내 핵심 주제는 ‘국가전략 소재기술’이다. 기술패권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국가별 전략기술을 선정해 보유 역량을 결집하는 등 국가전략 기술 육성과 미래 성장, 기술주권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재료연은 세계적 흐름 속에서 기술패권을 위한 역량 향상 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소재기술 개발이 필수이기에 소재기술백서2022를 통해 국가전략 소재기술에 주목하고, 전문가 심층 리뷰를 기반으로 국가전략 기술 11개 분야 및 소재 기술 14개 분야를 선정했다고 전했다.

특히 기술을 △첨단 로봇제조 △인공지능 △수소 △이차전지 △반도체·디스플레이 △첨단 모빌리티 △차세대 원자력 △첨단 바이오 △양자 △우주항공 △차세대 통신으로 분류해 세부 기술별 개요와 연구개발 동향, 발전 방향 등도 함께 담았다.

재료연 이정환 원장은 “우리 정부는 일찌감치 10대 필수전략 기술과 12대 국가전략 기술 육성방안 등을 수립, 국가전략 소재 기술에 대한 본격적인 육성과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며, “국가전략 기술 육성이 곧 국가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만큼, 소재기술백서2022가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보탬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