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비전, 업계 불황 속 향후 성장 전망… 신산업 분야 도입 진행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4.2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사 자동화 관련 수요 증가 및 이차전지 등 신규 시장 개척 활발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및 자동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머신비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머신비전은 이미지나 비디오 데이터 등을 분석 및 이해하고, 생산 공정에서 작업자가 눈으로 직접 보고 판단했던 작업을 신속·정밀하게 대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존 육안 검사가 갖는 한계를 개선해주는 것이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진행한 ‘머신비전’ 관련 설문 결과, 다양한 공정에 솔루션이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인더스트리뉴스]

특히 AI 등 다양한 기술과 접목해 검사 품질 및 정밀도까지 높이며, 고도화된 검사 시스템 구현 및 수율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이차전지 등 품질 검사가 중요한 분야에서도 도입이 확산되며, 적용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다.

시장조사 기관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에 따르면, 글로벌 머신비전 시장은 2026년까지 연평균 7.1%씩 성장해 155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도 4월 3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스마트제조를 위한 검사 자동화 분야 내 핵심 ‘머신비전 솔루션’ 관련 설문을 진행해 현재 머신비전 관련 수요 및 공급업계 상황을 종합했다.

수요기업, 생산성 향상 및 자동화에 도움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 수요기업 대부분은 ‘공정 내 머신비전 솔루션을 구축하지 않았다’는 응답을 내놨지만, 미구축 기업 중 ‘현재 도입을 검토 중’이거나 ‘1년 내로 구축할 예정’이라고 대답한 비율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58.4%를 기록해 시장의 니즈는 어느 떄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솔루션 구축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생산성 향상 △인건비 절감 △검사 자동화를 통한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업무 효율화 △검사 신뢰도 향상 등 다양한 항목을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로 제시했다.

다만 기업 내 머신비전 관련 전문 인력이 없거나, 솔루션 자체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도입계획이 없다고 밝힌 기업도 30% 가량을 차지했다. 공정에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도 존재했다.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솔루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공급기업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될 과제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머신비전 솔루션을 구축한 기업들은 △제품 품질 검사 △제품 불량 검사 △카운팅 △라벨링 같은 공정에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솔루션 활용을 통해 생산성이 향상됐다고 입을 모았다. 정밀도 높은 검사를 통해 제품 품질 개선 및 불량률을 감소하고, 정확한 수량을 측정하는 것에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공급기업, 불안한 업황에도 노력 지속

업계 내 경쟁이 치열한 만큼 공급기업에서 제공하는 솔루션도 다양했다. 공급기업에서는 △AI 기반 불량 검사 △제품 크기 및 치수 검사 △개체 탐지를 통한 위치 파악 △원격 모니터링 등을 제공한다고 답했다. 최근 작업자 안전에 대한 중요도가 커지면서 △작업자 안전 확보를 위한 비전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도 존재했다.

공급기업들은 이전보다 많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지만, 지난해 총 매출은 2021년과 비슷하거나 줄었다고 답했다. 업황이 좋지 않다는 뜻이다. 업계에서는 전반적으로 경기가 침체돼 투자 자체가 감소했다는 의견을 공유했다. 홍보나 마케팅 부족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어려운 상황에도 매출 향상을 달성한 기업들은 AI 바우처 사업이나, 다양한 산업군에 대한 솔루션 공급을 적극 추진하면서 시장을 조금씩 확대 중이라는 답변을 냈다. 산업별로는 특히 이차전지에 대한 중요성 및 수요가 증가하며, 관련 시장 진출에 힘을 쏟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또, 물류 자동화로 인해 물류 업계 내 수요도 꾸준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었다.

공급기업에서는 향후 한 단계 더 발전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목표를 가지고 있음을 드러냈다. 구체적으로 로봇 업계와 협력을 통해 AGV나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품질 검사 및 이상 예측 서비스 등을 통합해 생산 과정 내 품질 검증에 대한 일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응답했다. 인식률이나 정확성 등을 개선하고, 고객 비용 부담을 낮춰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 가능한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또, 데이터 수집·분석 솔루션 등과 통합해 전반적인 공정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업계에서는 향후 머신비전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임을 점쳤다. [표=인더스트리뉴스]

업계, 향후 시장 확대 및 성장 전망

공급 및 수요기업에서는 현재 머신비전 시장에 대해 절반 정도가 ‘긍정적인 응답(52.1%)’을 내놨다. 나머지 절반 가량(47.9%)은 현재 업계 상황이 좋지 않다고 판단했다. 이유로는 업계 내 경쟁 심화와 함께 주요 산업 침체로 긍정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것을 꼽았다. 수요기업 한 관계자는 사용 설정 등 제품 유연성이 떨어져 다품종에 대한 변경에 어려움이 있는 점을 꼬집기도 했다.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시선이 팽팽하게 맞섰지만, 설문 응답자들은 향후 머신비전 시장 전망과 관련해서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라는 의견을 공유했다. 현재 상황은 어렵지만, 앞으로 시장은 확대될 전망이라는 것이다. 전체 응답자들 중 73.1%는 향후 머신비전 시장의 성장을 예견했다. 보통이라는 중립적인 의견을 내놓으며 향후 전망에 대한 당장의 평가를 유보한 응답자들도 20% 수준을 유지했다.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은 한 수요기업 관계자는 “기존 검사 방식을 탈피해 공정을 자동화 하는 것에 도움이 됐으며, 실제 제품 품질 관리나, 불량 개선에도 효과적”이라며, “생산인력 감소와 지속적인 자동화 요구가 늘고 있다는 점에서 머신비전 솔루션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다른 응답자들도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고도화를 위해서는 머신비전 솔루션은 필요한 요소이며, 작업 시간 감소 및 전반적인 운영비용 절감 등에도 효과적이기에 현재보다 시장이 더 커질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