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엑스, 에너지자립률 121.7%… 국내 최초 플러스 제로에너지빌딩 준공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10.1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 상업용 ZEB로 ‘에너지엑스 DY빌딩’ 세계백과사전 등재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지속가능 건축 플랫폼 에너지엑스가 국내 최초 플러스 제로에너지빌딩(ZEB)을 준공했다.

‘에너지엑스 DY빌딩’ 준공식에서 주요 관계자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기후위기의 심각성이 부각되면서 모든 산업 분야에서 ‘탄소중립’ 바람이 불고 있다. 전 산업 분야에서 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건축 분야 역시 예외가 아니다. 건축 분야는 건물에서 직접 에너지를 생산하고 에너지 소비량은 최소한으로 하는 제로에너지빌딩 의무화가 진행되면서 대대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에너지엑스(대표 박성현, 홍두화)는 지난 10월 12일, 경기도 고양시에서 ‘에너지엑스 DY빌딩’ 준공식과 ‘제로에너지를 위한 대한민국의 미래’ 포럼을 개최했다.

국내 최초 1등급 제로에너지빌딩이자 플러스 에너지빌딩 '에너지엑스 DY빌딩' 전경 [사진=에너지엑스]

에너지엑스 DY빌딩은 에너지자립률 121.7%를 달성한 국내 최초 1등급 제로에너지빌딩(ZEB)이자 플러스 에너지빌딩으로 세계백과사전에 최초 상업용 제로에너지빌딩(ZEB) 사례로 등재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경기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고양시 △한국에너지공단 △켑코이에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동대문구 등의 공공기관, 공기업을 비롯해 국내의 △신한은행 △신한캐피탈 △신한자산운용 △대우에스티 △새건축사협의회, 그리고 해외의 △아마존(Amazon Web Services) △델타항공(Delta Airlines) △아틀라스콥코(Atlas Copco) △노벨리스(Novelis) 유엘(UL) △아반시스(Avancis) 등의 주요 인사들을 포함 100여명이 참여했다.

에너지엑스 준공식에서 제로에너지건물인 에너지엑스 DY빌딩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날 행사에서는 테이프커팅을 시작으로 에너지엑스 DY빌딩 준공식이 진행됐으며 제로에너지빌딩(ZEB) 투어와 에너지엑스 박성현 대표의 에너지엑스 DY빌딩 소개가 이뤄졌다. 이어 진행된 ‘제로에너지를 위한 대한민국의 미래’ 포럼에서는 기업의 탄소중립·녹색성장 이행을 위한 제로에너지 이행 전략과 실현 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에너지엑스 홍두화 대표는 “건축 산업의 에너지 전환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그 어떤 분야보다 필수적이고 시급한 이슈”라며, “국내 최초 플러스 제로에너지빌딩을 시작으로 한국 건축 시장의 혁신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에너지엑스 박성현, 홍두화 대표 1문 1답

 

사진 왼쪽부터 에너지엑스 박성현, 홍두화 대표 [사진=에너지엑스]

 

플러스 제로에너지빌딩 ‘에너지엑스 DY빌딩’ 준공 소감은?

국내 탄소중립과 건축물 에너지효율화에 있어 기념비적인 건물을 준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 멋지게 완성된 건물의 모습을 보고 있으니 설레는 마음을 느낀다. 건축 과정에서 애써주신 사내외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제로에너지빌딩 준공을 통해 향후 기대하는 바는?

본 건축물이 앞으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좋은 사례로 활용돼 지속가능한 에너지자립형의 건물이 더욱 활발하게 도입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본 건물에 대한 건축과 운영 과정에서 얻게 되는 저희 에너지엑스의 기술과 경험이 이러한 흐름에 의미 있게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