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신재생에너지 전문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
  • SolarToday
  • 승인 2016.12.0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에너지연구원, 2016 신재생에너지대상 대통령표창 수상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신재생에너지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최고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보급확산, 기업의 신규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한 유공자 및 단체를 발굴해 포상하는 자리다. 전라남도 출연기관인 녹색에너지연구원은 전국 최초의 신재생에너지 전문 연구기관으로 2009년 설립 이래, 신재생에너지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일반 주민 및 기관·기업에 차세대 에너지원인 신재생에너지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태양광 1, 2, 3세대 셀 라인을 구축해 기업과 공동으로 대형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풍력발전, 조류발전, 마이크로그리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술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신산업 정착 통해 에너지사업 성장 활력소 역할

지역 주민 밀착사업으로 디젤발전섬에 친환경에너지원을 공급하는 ‘에너지자립섬 구축’과 유휴·혐오부지에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구축하는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 기업 마케팅 및 시제품 제작지원 등의 기업지원을 통해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청정에너지 비즈니스센터’를 개소·운영하고 있다. 또한, 10회에 걸쳐 기업 관계자 및 전문가 소통의 장으로 큰 호응을 받은 ‘호남권 청정에너지 정책포럼’을 주관해 전남지역에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제고했으며, ‘전라남도 신재생에너지 홍보전시관’을 통해 지역 주민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널리 전파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최근에는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에 입주한 한전 등 관련 공기업 및 지역기업과 공동으로 염전태양광·농공산단 마이크로그리드·전기자동차·에너지 저장시스템 등 에너지 신산업으로 사업영역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풍력, 지열, 해양에너지 등 명실상부한 신재생에너지 중추기관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다.

김형진 원장은 “전라남도 에너지산업 육성 10개년 계획을 발판으로 삼아 에너지 신산업이 뿌리내리도록 적극 추진해 지역기업들의 에너지사업 성장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에너지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는 기관이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SOLAR TODAY 이 주 야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