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자체 최초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적극 지원 나선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03.0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0억원 투입… 민간 건물 BIPV 설치 시 보조금 최대 80%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2019년, 정부가 ‘건물일체형 태양광(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BIPV)’에 대한 우선 지원을 선택하면서 탄력 받게 된 BIPV 시장이 점차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서울시가 국내 지자체 최초로 외벽, 창호, 지붕, 커튼월 등 기존에 태양광 설치가 어려웠던 건물 외부 곳곳을 활용하는 ‘BIPV’ 보급에 나선 것이다. 서울시는 총 10억원을 투입해 민간 건물에 ‘건물일체형 태양광’ 설치 시 보조금을 최대 80%까지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소 전경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태양의 도시, 서울’을 선언, 도시 곳곳에 태양광발전 설비를 총 1GW까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소 전경 [사진=서울시]

‘태양의 도시, 서울’

이번 시범사업은 2022년까지 태양광을 1GW(1,000MW)로 확대 보급하는 ‘태양의 도시,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로 추진한다. ‘태양의 도시, 서울’은 2022년까지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100만 가구에 보급하는 사업으로, 설치 가능한 공공부지 100%에 태양광 설치, 산업 육성 등을 통해 태양광 발전설비를 총 1GW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태양의 도시, 서울’ 사업을 발표하면서 “시민들은 단순한 에너지 소비자가 아닌 에너지 프로슈머(Prosumer)로서 직접 태양광 등 에너지 생산에 참여한다”며, “이러한 과정에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저소득층 지원을 통해 사회적 형평성도 제고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태양의 도시, 서울’ 사업은 이미 ‘태양의 도로’ 구축 프로젝트를 통해 시작을 알렸다. 2018년 수립한 계획인 강변북로를 중심으로 한 태양광 패널 설치를 통해 태양의 도로 조성이 순조로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린 것이다.

지난 1월 26일 서울에너지공사는 총 사업비 약 3억8,300만원을 투입해 건설한 강변북로 광나루 태양광발전소가 최근 전기안전공사의 사용전검사 절차를 모두 마치고 마무리 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건물일체형 태양광’ 지원 시범사업은 ‘태양의 도시, 서울’을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번 건물일체형 태양광 시범사업에선 신기술형, 디자인형, 일반형 등 모집분야를 다양화한다. 이를 통해 태양광 분야 신기술 개발을 유도하고, 건축 디자인 개선 방안 등을 연구·분석, ‘건물일체형 태양광’을 서울시 주요 태양광 사업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강동구청 청사에 설치된 BIPV가 설치된 모습. 격자 형태로 놓인 태양광 패널들이 강동구의 상징인 선사시대 움집을 떠올리게 한다. 강동구청은 2018년 서울시가 주최한 ‘자치구 디자인 태양광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으로 수상했다. [사진=서울시]
강동구청 청사에 설치된 BIPV가 설치된 모습. 격자 형태로 놓인 태양광 패널들이 강동구의 상징인 선사시대 움집을 떠올리게 한다. 강동구청은 2018년 서울시가 주최한 ‘자치구 디자인 태양광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으로 수상했다. [사진=서울시]

‘건물일체형 태양광’, 건축물과 태양전지의 만남

기존 태양광발전은 건물 옥상·대지 위에 별도의 구조물을 세운 후 태양전지를 설치하거나 건물에 단순 부착하는 방식이어서 한정된 공간에만 설치할 수 있었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반해 ‘건물일체형 태양광’은 태양전지를 건물의 외장재로 사용하는 차세대 태양전지이다. 건물 옥상으로 한정된 기존 태양광 모듈에서 한층 더 발전해 창호, 외벽, 지붕 등 건물의 다양한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다.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생산뿐만 아니라 도시미관 개선 효과도 가지고 있다.

또한, 태양광 기술과 건축 기술이 융·복합돼야 하는 첨단 산업으로 독일, 미국 같은 태양전지 선진국에서도 이제 상용화되기 시작한 초기 단계이다. 서울시는 건물일체형 태양광의 민간보급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관련 산업 성장과 세계시장 선도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태양전지의 효율이 낮아 이 기술을 적용하기 어려웠지만, 반도체 기술이 발달한 국내를 중심으로 태양광 모듈 효율이 25% 가까이 도달하면서 기술적인 뒷받침은 마련된 상황이다. 태양광 업계는 건물일체형 태양광 연구 진행에 박차를 가해왔고, 최근 다양한 디자인과 높은 효율을 가진 태양전지가 시장에 등장하면서 건물일체형 태양광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건축·태양광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 운영

서울시는 2월 26일부터 3월 20일까지 시범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서울 소재 민간 건축물 소유자, 또는 소유예정자다. 적격성을 갖춘 참여업체와 함께 제안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참여업체 참가자격은 서울시 소재 종합건설면허 보유, 또는 설치 위치 및 형태와 관련된 전문건설면허 보유 업체로서 전기공사업 면허를 보유한 업체이다. 태양전지 모듈 제조 시설 보유 업체도 시공 요건을 갖춘 업체와 공동으로 참여 가능하다.

‘건물일체형 태양광’은 건물 외벽에 설치해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만큼 서울시는 공정한 외부 심사를 거쳐 참여업체 적격성 여부를 신중하게 검증할 계획이다. 3월 말까지 선정해 4월부터 사업에 들어가 연내 설치를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향후 효과를 분석해 보급을 확대한다.

서울시는 신기술형, 디자인형, 일반형 순으로 지원금을 차등 지급한다. 또한, 건물일체형 태양광 보급 활성화를 위해 건축 전문가와 태양광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사진=dreamstime]
서울시는 신기술형, 디자인형, 일반형 순으로 지원금을 차등 지급한다. 또한, 건물일체형 태양광 보급 활성화를 위해 건축 전문가와 태양광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사진=dreamstime]

참여 업체는 정량평가(종합 및 전문 건설업 면허 등록여부, 전기공사업 면허 보유 여부, 기업신용평가, 보급실적, 설치인력 보유현황 등), 외부 심사위원회의 정성평가(사업능력, 제안서 등)를 거쳐 선정된다.

지원 우선순위는 신기술형, 디자인형, 일반형 순이다. 지원금도 해당 기준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신기술형’은 국내 신소재 또는 신기술 적용 형태로, 용량기준 30㎾ 이하까지 최대 80%까지 지원한다. ‘디자인형’은 태양전지로의 시인성이 낮아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적용 형태로, 용량기준 80㎾ 이하까지 금액기준으로는 최대 600만원/㎾ 범위 내에서(입면형 70%, 지붕형 35%까지) 지원한다. ‘일반형’은 디자인형 및 신기술형을 제외한 형태로, 용량기준 20㎾ 이하까지 금액기준으로는 최대 300만원/㎾ 범위 내에서(입면형 70%, 지붕형 35%까지) 지원한다.

한편, 시는 서울형 건물일체형 태양광 보급 활성화를 위해 건축 전문가와 태양광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김호성 과장은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은 미세먼지나 탄소배출 걱정이 없는 친환경에너지로 전기요금 절감 등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도시 미관까지 살릴 수 있는 발전 시스템”이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차세대 태양전지인 ‘건물일체형 태양광’ 국내 산업 발전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