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친환경적인 무공해 전기차를 꿈꾸다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7.11.30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싱가포르는 전기차를 공공성을 지닌 교통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카풀프로그램’을 통해 활용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싱가포르 다양한 친환경 대중교통 정책 활성화, 전기차 대폭 지원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전 세계적으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유럽에서는 향후 10~20년 내에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고 전기차를 비롯, 친환경차로 전면 교체하겠다고 선언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신성장산업포럼에서 전기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중요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친환경차 시승 행사를 마련했다.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우리나라도 국제적 흐름에 동참해야 한다.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정책과 범국민적인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홍보가 가장 중요하다”라며 2017년 전기차 리더스포럼 때 언급하기도 했다.
 

친환경적인 대중교통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지원의 하나로 싱가포르 정부는 2009년 전기차를 도입했다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관계자는 전했다. [사진=pixabay]
친환경적인 대중교통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지원의 하나로 싱가포르 정부는 2009년 전기차를 도입했다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관계자는 전했다. [사진=pixabay]

최근 싱가포르는 내년 2월부터 현재 0.25%인 연간 자동차 증가율을 0%로 제한하기로 선포했다. 자동차 수를 더 이상 늘리지 않겠다는 뜻이다.
 
이렇게 선포한 싱가포르 정부는 전기차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우선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테크나비오 조사에 따르면 아세안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장의 2013~2018년 연평균 성장률은 24.89%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제외하고 아직 전력 인프라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아세안 대부분 전기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교통 혼잡과 공해유발을 막기 위해 10년만 유효한 차량등록세, 기타 세금을 부과해 자동차 수를 제한하기로 했다. 이는 곧 우선 싱가포르 정부는 2050년까지 전체 차량의 50%를 전기차로 바꾼다는 목표 아래 중국 전기차 비야디와 싱가포르 전기차 1000대를 공급하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또 싱가포르 전력청(EMA)과 육상교통청(LTA)은 다양한 전기차 프로토 타입과 충전 기술을 대량 보급하기 전에 기존 교통체계와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가를 가늠하기 위해 2011년 6월부터 2013년까지 1단계로 ‘전기차 테스트베드 프로그램’을 진행해 싱가포르 전기차 생태계 기반을 구축했다. 이때 미쓰비시, 다임러, 닛산, 르노 등 총 53개의 공·민간기업이 참가했다.

싱가포르는 전기차를 개인 교통수단으로 활용하기보다는 공공성을 지닌 교통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카풀 프로그램’을 통해 활용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 외 육상교통청(LTA)와 경제개발청(EDB)은 첫 전기차카셰어 ‘블루 에스지(Blue SG)’ 프로그램을 전기차 개발기업인

싱가포르는 전기차를 공공성을 지닌 교통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카풀 프로그램’을 통해 활용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사진=pixabay]
싱가포르는 전기차를 공공성을 지닌 교통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카풀 프로그램’을 통해 활용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사진=pixabay]

프랑스 볼로레(Bollore)그룹과 협력해 2017년 중순부터 실시해 향후 10년간 싱가포르에 2,000개의 전기차(EV)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국가인 싱가포르는 자가용 보유를 줄이고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한 대중교통체계로 자율주행택시를 고려하고 있다. 현재 누구든지 자율 주행차량을 시험운행 할 수 있는 구역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난양공대 에너지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 정부는 아직 전기차에 대한 안전성, 디자인, 높은 구매 비용과 시용 편리함에 관한 의문이 많고 일반차와 하이브리드에 비해 선호도가 낮다. 이어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각종 법령 개정과 관련 관련 제도를 개선·추진 나가야 하며 국민들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쌓기 위한 전략도 필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