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3020, 계통접속 보강 시급하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7.12.0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이행계획 발표를 앞두고 전력 계통접속 보강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한전은 11월 중순 발표한 계통 보강 조치를 통해 이행계획에 따른 전력계통에 대한 부담을 덜었다고 밝혔지만 실제 업계에서는 이 같은 조치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입장이다.

1MW이하 접속 대기 물량만 1,789MW
2030년 태양광·풍력발전 계통연계 가능 여부 ‘관심’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지난 2005년 신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을 가진 국가 수가 43개국, 2015년이 되면 이 숫자가 164개국으로 늘어난다. 태양광 발전단가 하락에 따른 그리드패리티 도달지역이 늘어남에 따라 글로벌 태양광 시장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3020 이행계획이 조명받으면서 전력계통 보강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pixabay]
3020 이행계획이 조명받으면서 전력계통 보강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pixabay]

국내 수요도 마찬가지다. 올해 태양광시장은 지난해보다 250MW 이상 성장한 1GW 용량 증설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풍력 시장 역시 고정가격계약제도 도입으로 투자 증가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풍력발전 설비는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21.4% 증가해 2016년 기준 1,031MW 규모로 성장했다.

다만, 민원문제 및 인허가 지연 등의 상황으로 현재는 풍력단지 확장이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고, 비교적 민원에서 자유로운 해상풍력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가 목표하는 2030년 신재생 발전 비중 20% 달성을 위해서는 풍력발전이 16GW의 설비 구축이 필요하고, 이 중 해상풍력으로만 13GW를 구축해야 한다.

재생에너지의 확대는 곧 전력계통 연계 불안으로 이어진다. 현재도 계통접속 등의 사유로 태양광발전 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재생에너지 확대를 고려한 전력계통 보강이 필요하고, 선진국의 전력계통 안정화 조치 및 시장 운영방식에 대한 분석과 검토가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재생에너지 증가에 대비해 전력계통의 백업시스템, 전력저장장치, 스마트제어 및 수요반응 등 전력시스템 지능화와 유연화를 위한 계획 수립도 필요한 시점이다.

접속대기, 계통 연결 지연 반복
2016년 말 기준으로 1MW이하 태양광발전의 접속 대기 물량은 1,789MW에 이른다. 이 용량 중 35%는 변전소 신설이 필요하며, 이 경우 7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이상훈 소장은 “대기 물량을 빨리 계통에 접속하면 재생에너지 보급량은 크게 늘어나지만 물량이 두 배, 세 배 증가하더라도 계통 접속에서 가로막힐 수 있다”고 말하고, “미국과 독일, 일본의 경우 민간 송배전 사업자들도 신속히 재생에너지 발전설비에 대한 계통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비해 한국은 단일한 송배전사업자인 공기업 한전이 계통 접속을 제 때 제공하지 못해 계통 연결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전 강현재 실장이 접속대기, 계통 연결 지연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Industry News]
한전 강현재 실장이 접속대기, 계통 연결 지연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Industry News]

11월 초 3020 방향에 대한 토론회에 참가한 한전 신재생사업실 강현재 실장은 “송배전 설비 건립까지 5~6년이 걸리는 것에 비해 태양광은 2년이면 발전소 구축이 마무리 된다”면서 “개발 업체들이 1MW이하는 무조건 접속해준다고 생각해 이를 믿고 일정을 무리하게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일이 반복되다보니 3~4년의 계통접속 용량부족이 생기게 된다”고 말했다.

강 실장은 “3020도 그렇지만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단계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로드맵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력계통 보강, ‘장기간 소요’
한전은 11월 중순 재생에너지 확대에 맞춰 전력계통 보강 계획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154kV 변압기별 신재생전원 접속용량 한도를 현재 25MW에서 50MW로 2배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또 향후 70kV라는 새로운 전압을 도입하고, 신재생 접속전용 변전소 구축, 선전력계통 보강, 신재생통합감시운영시스템 구축과 계통안정화 설비확대 적용 등의 계획을 발표했다.

이미 지난 4월 신재생 계통접속을 위해 기존 154kV 변압기별 신재생전원 접속용량 한도를 상향하는 송배전용전기설비 이용규정을 개정한바 있고, 신재생전원 확대에 따라 필요시 변압기 및 변전소 신설 등 계통보강을 지속적으로 시행한다는 계획도 소개했다.

한전 관계자는 “원활하고 효율적인 신재생전원 계통접속을 위해 새로운 전압인 70kV을 도입해 발전고객에게 다양한 접속환경을 조성하고, 계통접속 비용 최소화를 실현할 예정이다”면서 “신재생전원 중심지에 기존 변전소는 공장, 아파트 등 대규모 수요측 부하 전력공급용으로 지어졌지만, 신재생 접속전용 변전소(G-Platform) 신재생 발전소 계통접속용으로 건설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신재생 접속전용 변전소가 구축되면 발전고객의 계통접속 편의성 증대가 이뤄지지만 신재생 접속전용 변전소가 없다면 원거리의 변전소를 이용해야해 그만큼 송전선로를 많이 건설해야 한다는 것이 한전의 입장이다.

또 강 실장이 언급한 것처럼 단기간에 건설이 가능한 신재생발전소에 비해 전력계통 보강은 상대적으로 장기간 소요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편으로 기상데이터, 입지여건 등을 고려한 신재생발전 예측시스템 구축을 통해 발전소 입지를 사전에 예측해, 발전소 운전시점과 전력계통 보강시기를 최대한 일치 시킬 수 있도록 ‘선 전력계통 보강’을 시행할 계획, 2030년 전체 발전량의 20%를 차지할 신재생전원을 전력계통에 수용하기 위해 신재생전원의 출력변동 대응능력이 우수한 유연송전시스템, 전력저장장치 등 계통안정화 설비를 확대 적용할 계획 소개도 있었다.

이제 3020 재생에너지 이행 계획 발표가 임박했다. 주무부서인 산업부와 한전이 이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교감이 있었으리라 생각하지만, 계통접속으로 인해 쓴 맛을 본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업계에서 보면 신뢰가 높다고 볼 수는 없다. 좀 더 명확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 이행계획 발표에 포함되거나,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되어 있길 재생에너지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