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신재생 20% 달성, 태양에너지 기술 활용에 달렸다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7.12.1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탈원전, 제로에너지 사회구현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2030년까지 신재생 발전비중 20%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조율되는 과정에서 태양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탈원전 시대, 태양에너지 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

[Industry News 이주야 기자] 1977년 12월, 국내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위해 창설된 한국태양에너지학회가 지난 10월 19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창립 40주년 기념대회 및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날 행사는 학회가 불혹의 나이를 맞이하기까지 헌신해온 전임 회장들과의 40주년 특별회고 좌담회를 마련해 지금까지 학회가 걸어온 역사를 되짚어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마련해 긴 여운을 남겼다.

올해는 특히 일본태양에너지학회 이사무 오따(Isamu Ohta) 박사의 일본 주택산업에서의 태양에너지 응용, 캐나다 연방에너지연구원 조셉 에요브(Josef Ayoub) 연구원의 제로에너지 건물을 위한 국제협력사업의 교훈, 그리고 네덜란드 친환경건축가인 BEAR건축사무소의 저크 베이엔가(Tjerk Beijenga) 건축가의 세계에너지기구를 통한 BIPV 개발 등 특별강연이 마련돼 관심을 끌었다. 또한 태양열/태양광, 풍력에너지, 건물에너지, 기상데이터 등 분야별 6개 세션과 포스터세션, 그리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특별세션 등 다양한 주제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논문 발표가 진행됐다.

한국태양에너지학회 창립 40주년 기념대회에서 김준태 회장이 “1977년 설립 이래 에너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학회로 학술적 전통을 이어가게 되어 기쁘다”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태양에너지학회]
한국태양에너지학회 창립 40주년 기념대회에서 김준태 회장이 “1977년 설립 이래 에너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학회로 학술적 전통을 이어가게 되어 기쁘다”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태양에너지학회]

이날 창립 40주년 기념대회에서 김준태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1977년 설립 이래 에너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학회로 학술적 전통을 이어가게 되어 기쁘다”면서, “탈원전, 제로에너지 사회구현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2030년까지 신재생 발전비중 20%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논의되는 과정에서 태양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 정부의 탈원전 및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라 태양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최근의 태양에너지 기술동향에 대해서는 “원전에 의한 에너지 공급을 축소하고 향후 장기적으로 원전을 폐기하는 탈원전 정책은 국가적인 에너지 공급 시스템에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면서, “미세먼지 발생 문제를 저감하는 방안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전력생산 방식을 줄여나가는 과정에서 무한한 자원인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을 의미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동안 태양에너지 자원을 이용한 전통적인 영역은 태양열온수 및 태양광발전이다. 그 이외에 건물에서의 태양에너지 이용방법을 다루는 패시브(Passive) 기법이 있다. 이러한 영역에서의 최근 동향에 대해 김 회장은 “그동안 추구하던 고효율화, 즉 에너지시스템의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한 원천적인 기술개발 영역이 있고, 이와 함께 해당 에너지 제품이나 시스템의 보급 확대를 위해 경제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탐색하는 노력이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최근 에너지 전환에 대한 이슈와 함께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생산이 더욱 중요한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특히 건물에서 전기생산을 위한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BIPV) 시스템은 정부의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정책과 함께 중요한 기술로서 이슈화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전기자동차 회사에서 전기 충전을 위한 지붕형 PV 시스템을 제시해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새로운 기술이라고 보기 어렵지만 전기자동차의 대두와 함께 대중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태양에너지 이용 기술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김 회장은 “국내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을 고려할 때 건물을 이용한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적용은 매우 중요한 영역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 이외에 태양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일사에너지를 집광해 에너지 생산량을 증진시키는 기술이 있다. 효율 증진과 경제성을 동시에 고려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생각되며 향후 다양한 형태의 기술개발이 기대된다. 

캐나다 연방에너지연구원의 조셉 에요브 연구원이 제로에너지 건물을 위한 국제협력사업의 교훈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Industry News]
캐나다 연방에너지연구원의 조셉 에요브 연구원이 제로에너지 건물을 위한 국제협력사업의 교훈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태양에너지학회]

또한 에너지 이용효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생산된 에너지와 소비되는 에너지의 연계성을 높이고, 모니터링 및 제어기술에 의한 에너지 운용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영역은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방법까지 확대돼 향후 에너지 분야에서의 ICT 기술의 접목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김 회장은 또한 2030년 신재생 발전비중 20% 달성을 위해서는 “탈원전 정책은 논란의 여지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기존의 국가 에너지 공급구조를 전면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추진되는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도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국제적인 추세에서 보다 나은 환경조성과 환경 보존을 위해 당연히 나가야 할 방향에서 좀 더 실행 방안이 구체화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으로 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 20% 달성을 목표로 하는 ‘신재생 3020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 비율 확대를 위해 이 분야의 투자 또한 25% 가량 늘리기로 하여 정부는 2030년까지 14년간 모두 140조원 가량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향후 매년 10조원씩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그는 “정부와 전문가들이 실행계획을 추진하며 논의하는 주요 사안 중 하나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한 방안일 것이다. 그런데 시설 입지난, 주민민원, 지자체 허가 등 해결해야 할 여러 사안이 있듯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는 여러 난관이 있다. 한 예로 이미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자체 조례로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이격거리 규제를 하고 있다. 자연환경 파괴와 지역주민의 민원이 그 배경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강제적인 방법으로 제어하는 것은 또 다른 갈등과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재생에너지 이용시설의 입지와 설치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문제점 분석 및 이에 적절히 대응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 파괴를 막는 것은 물리적인 현상으로 사전에 규정 정비를 통해 대응이 가능하리라 보지만, 민원의 근원적인 문제는 매우 다양해 여유를 갖고 해결방안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자연훼손, 소음 및 건강상의 민원 등을 포함해 지자체의 이러한 규제 배경에는 설치된 에너지 시설의 외관 문제도 있다. 경관을 해치는 형태로 설치된 재생에너지 설비들은 지역민뿐만 아니고 일반인에게도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어 향후 경관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고 이를 검토하는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