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보급, 고도화 위한 실질적 지원 필요하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7.12.12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제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산업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스마트공장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제조업의 비중이 줄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악전고투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스마트공장 보급확대에만 매몰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최근 제조업의 트렌드가 그렇다. ICT 기술의 적용에 따라 생산성이 향상되고,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제조방식도 달라지고 있다. 시장수요와 연계한 물량 조절이 이뤄지기 때문에 적층가공 등 융합소재와 첨단 소재활용이 빈번해지고 있다. 즉 IT와 소프트웨어의 융합, 제조 산업 전반이 스마트공장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스마트공장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에게 내실있는 지원이 이뤄져야하는 시점이다. [사진=dreamstime]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스마트공장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에게 내실있는 지원이 이뤄져야하는 시점이다. [사진=dreamstime]

정부는 현재 민관 공동으로 1조원 규모의 제조혁신재원을 조성해 스마트공장추진단을 구성, ICT영역이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공장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를 보급하고, 고도화를 이뤄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프라 구축 외에 스마트공장 융합인력 4만명 양성 계획도 밝혔다.

일단의 성과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에 따르면 2014년 277개의 스마트공장 보급이 2015년 1,240개로 2016년 2,800개로 꾸준히 증가했다. 또 스마트공장 보급에 참여한 기업들의 생산성이 23% 개선된 것으로 파악됐다. 불량률과 원가 역시 각각 46%와 16% 감소하는 등의 성과도 확인됐다.

다만 보급에만 급급한 탓에 대부분의 스마트공장이 실적 관리나 공장 운영 분석 등이 낮은 수준이고, 설비제어와 빅데이터를 이용한 자가 진단 등 제어 능력이 포함된 고도화 수준의 스마트화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스마트공장 관련 기관과 협력해 스마트공장의 수준별 플랫폼 표준을 제시했다. 기초, 중간1, 중간2, 고도화 등 4가지로 정의한 기준에 따르면 국내 대부분의 스마트공장 기업은 기초 또는 그 이하로 평가되고 있다.

입법조사처 산업자원팀 전은경 조사관은 “지난해 보급된 스마트공장의 경우, 전체 1,240개의 기업 중 82.3%가 기초 수준이고, 14.6%가 중간 수준에 포함되어 있다”며 “SW 기반 실시간 자율제어를 할 수 있는 중간 2단계 기업은 3.1%에 불과하고, 고도화 기업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한마디로 스마트공장 기반산업 관련 국내 공급사의 기술경쟁력은 선진국 대비 취약한 상황이라는 진단이다.

실제 국내 연구기관의 자료도 이를 뒷받침한다. 지난 5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발표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현황에서 우리나라는 미국의 수준이 100일 때 상대수준이 83.4 수준이고, 1.4년에 기술격차를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스마트공장 확산 지원사업도 문제다. 올해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이 세워지면서 스마트공장 추진 기업에게 최대 5.000만원이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11월 개최된 스마트팩토리 관련 세미나에서 스마트공장을 추진한 바 있는 한 기업인은 “현재의 지원 수준으로 스마트공장을 한다면 고작 센서 몇 개 들여놓는 수준밖에 안 된다”고 밝히고 “적게는 수억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 스마트공장이다”며 “지원금을 대폭 늘려 기업 한 곳이라도 실속있는 스마트공장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현재의 지원금 수준으로 스마트공장을 추진하더라도 앞서 밝힌 기초 수준에 머물 수밖에 없고, 보급 확대에만 매몰된다면 이런 악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 기조에 맞는 지원과 아울러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솔루션, 그럼으로써 모범적인 한국형 스마트공장 사례가 조속히 들려오길 기대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