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표준화된 공정 자동화 기술로 친환경 전략 구현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7.12.3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lantPAx 시스템은 프로세스와 이산 제어를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하고 생산 라인의 모든 단계에서 이중화된 제어를 제공한다. 때문에 모션 및 전자 작업자 인터페이스(EOI) 제품을 활용하는 통합 아키텍처를 통해 기존의 물리적 인프라와 비교해 획기적인 혜택들을 제공한다.

효율성 향상 지원하는 분산제어시스템 ‘PlantPAx’

[Industry News 박규찬 기자] 로크웰오토메이션은 KCC의 수요급증에 따라 새로운 시설 및 라인이 필요함에 따라 현대적인 DCS, PlantPAx를 통해 표준화된 시스템을 구현했다. 그 결과 20%의 효율성 향상과 지속적인 비용절감 달성에 성공했다.

PlantPAx시스템을구현한후KCC는생산효율성을20%향상시켰을뿐만아니라,제품품질과일관성을대폭향상했다.[사진=로크웰오토메이션]

도전 과제 :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
지난 2015년 KCC는 미네랄울과 마이튼 생산 라인을 경북 김천 공장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생산에 사용되는 주요 장비 두 대가 효율성이 떨어져 계획에 없던 가동 중단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유지보수 비용도 증가하고 있었다. 가동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이 장비들의 기계적/전기적 컴포넌트를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었다.

이 뿐만 아니라 건축 붐이 형성돼 유리와 건축 자재 수요가 급증했지만 기존 시설로는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엔 역부족이었다. 한편 정부의 지속 가능성 정책에 따라 건축업체들은 고층 건물이나 공장 건설의 경우 친환경적 비소성 자재를 사용해야 했다.

KCC의 주력 제품인 유리섬유는 모래를 원료로 사용해 여러 환경 규제를 충족하는 최고의 단열재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KCC는 강원도 문막 공장에서 유리섬유를 생산하며 시장과 업계에서 선두적 위치를 고수하고 있었다.

그러나 문막 공장의 생산량이 시장 수요를 충족할 수 없었기 때문에 김천 공장에 유리섬유 라인을 추가하기로 결정한 KCC는 단일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하나의 표준 시스템으로 구성된 통합 아키텍처로 업그레이드해 유지보수 및 엔지니어링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길 원했다. 

솔루션 : 로크웰오토메이션의 모던 DCS PlantPAx
KCC는 로크웰오토메이션의 모던 DCS PlantPAx를 선택했다. PlantPAx 시스템은 프로세스와 이산 제어를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하고 생산 라인의 모든 단계에서 이중화된 제어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ControlLogix L7 컨트롤러 시리즈, 모션 및 전자 작업자 인터페이스(EOI) 제품을 활용하는 통합 아키텍처를 통해 기존의 물리적 인프라와 비교해 획기적인 혜택들을 제공한다.

특히 PlantPAx 라이브러리와 사전 설정된 페이스플레이트는 HMI 개발 단계에서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고 총 엔지니어링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준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의 프로세스 객체 라이브러리를 통해 KCC는 로직과 비주얼라이제이션 기능이 완전하게 통합된 보다 유연한 엔지니어링 툴을 갖출 수 있게 됐다. 

결과적으로 전체 엔지니어링 시간이 크게 단축됐으며 부품과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측면에서 이 시스템은 또한 가격 경쟁력이 있었다. 프로세스 라이브러리 이외에도 KCC는 FactoryTalk AssetCentre와 FactoryTalk Historian를 갖춘 PlantPAx 시스템으로 자산 관리 및 데이터 시각화를 구현했다. 이는 이력 변수들을 실시간으로 수집,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제공해 설정, 분석 및 고객 프레젠테이션을 가능하게 해준다.

KCC공장전경[사진=로크웰오토메이션]

결과 : 효율성 20%↑, 시간단축 3개월↓, 보수비용 절감
PlantPAx 시스템을 구현한 후 KCC는 생산 효율성을 20%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제품 품질과 일관성을 대폭 향상했다. 또한 새로운 시설은 설계 및 개발 프로그램을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기존에 14개월 걸리던 엔지니어링 시간을 11개월로 단축했다.

PlantPAx 시스템은 작업자들이 각자의 작업 스테이션에서 유리섬유 생산의 모든 공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고급 모니터링 및 진단 시스템을 통해 작업자들이 중앙 통제실에서 여러 계측기들을 액세스 및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해줘 예방적 유지보수가 가능해졌고 보수비용이 절감됐다. 아울러 이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KCC는 다른 공장들에서도 동일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