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도시특위, "스마트시티 이달 말 선정"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1.2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도시 특위와 국토부가 구상하는 스마트시티는 국민들이 4차 산업혁명을 가장 밀접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신도시·신규택지 중심 심사, 국민체감형으로 꾸릴 예정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스마트도시특위가 스마트시티 선정을 사전작업에 돌입했다. 정부는 신도시 지역 등을 중심으로 이 달말 대상지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서울 삼성동에 있는 더스마티움 외관 [사진=더스마티움]
서울 삼성동에 있는 더스마티움 외관 [사진=더스마티움]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특위는 국토교통부와 최근 인천, 세종시 등 신도시를 낀 지자체를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추진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다.

특위에선 스마트시티에서 자율주행차 등 4차산업혁명의 주요 신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집중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스마트도시 특위와 국토부가 구상하는 스마트시티는 서민들이 가장 밀접하게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스마트시티는 교통·에너지·안전·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솔루션이 한데 모인 미래형 도시로 개발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스마트시티의 새로운 모델을 몇 군데 조성할 계획"이라며 "국민들이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의 성과를 직접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부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설계단계부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주로 신도시 개발지역이나 신규 택지지역을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후보지를 물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4월 발표한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스마트타운) 연구개발이나 올해 추진되는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중 산 사하구와 인천 부평구 ·조치원 등에서 진행되는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과는 별도다"라는 말도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계획은 지난해 8~9월부터 내부적으로 진행돼 온 것"이라며 "스마트시티 특위와 논의를 통해 이달 말께 스마트시티 대상지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추진일정과 함께 발표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문 대통령의 발언 이후 스마트시티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는 모양새다. 

정부 안팎에선 이번 발표를 통해 3~4곳의 국민체감형 스마트시티 후보지가 선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스마트시티가 서민주거 개선에 중점을 맞춘 만큼 투기과열 가능성이 있는 곳은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