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고리닷컴, 보이스피킹 도입 후 생산성 높이고 오류 낮춘다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4.1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피킹은 기업의 공급 망뿐만 아니라 유통, 통신, 전자, 의류 등 모든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 보이스피킹을 도입한 문고리닷컴은 기존 대비 피킹 생산성 40% 이상 증가했으며 오류도 80% 감소했다. 물론 정확성도 99.98% 이룬다

보이스피킹 도입 후 생산성과 효율성 높아져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문고리닷컴은 지난해 물류센터 통합 이전과 함께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보이스피킹이라는 혁신적인 물류시스템을 도입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셀프 인테리어 DIY 전문몰이다.

보이스피킹을 구축하기 전에는 1만여 개 이상의 재고를 보유한 상태로 혼합된 상품이 쌓여진 곳에서 하나의 상품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었다.

보이스피킹을 도입한 후 문고리닷컴은 기존 대비 피킹생산성 40% 이상 증가했으며 오류도 80% 감소했다. 물론 정확성도 99.98% 이룬다. [사진=문고리닷컴]

보이스피킹을 도입한 이유에 대해 문고리닷컴 SCM팀의 조용진 과장은 "피킹하고 동시에 검수를 진행하는 등 최대 6개 주문 피킹을 해야 한다. 또 주문에 따른 정확한 출고 처리가 가능해야 하며 시스템 운영의 평준화와 생산성, 정확성 향상을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보이스피킹의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고리닷컴은 물류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보이스피킹 시스템 외에도 여러 물류 솔루션을 두고 고민했다. 보이스피킹과 PDA, DPS 등 선택지에 있었다. 3가지 중에서 제일 먼저 탈락시킨 것은 PDA였다.

우선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품 하나하나에 바코드가 부착되어야 한다. 조용진 과장은 "문고리닷컴이 다루는 제품은 특성상 바코드를 붙일 수 없다. 볼트, 너트, 못 하나하나에 어떻게 바코드를 붙이겠는가"라며 제일 먼저 탈락시킨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다음 DPS(Digital Picking System)은 제품 보관 위치에 표시장치를 달아서 제품의 수량을 나타내서 피킹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 방식은 베스트 상품군이 차지하는 비율이 절대적으로 많은 경우에 적합하다.

조 과장은 “문고리닷컴의 고객은 한 번 주문할 때 5~6가지 제품을 한꺼번에 주문한다. 또 판매 비율 가운데 베스트 상품군이 차지하는 비율도 낮다. 이러한 여러 가지 상황을 판단해 본 결과 문고리닷컴에서 가장 적합한 시스템은 보이스피킹이 더 효율적이라 판단했다"라고 전했다.

기존에 물류센터내 피킹을 담당했던 직원이 60~70명이었다면 현재 직원은 6명이 담당한다. 직원 교육 시간도 확연히 줄었다.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최소 일주일 이상 걸렸던 시간도 단 30분이면 해결할 수 있다.

그는 "보이스피킹을 구축한 후 일은 더 쉽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처음 보이스피킹에 대해 거부감을 가졌던 직원도 하루 이틀 사용하고 나서는 생각이 많이 바꿨다"라고 귀띔했다.

지난해 보이스피킹을 도입한 후 문고리닷컴은 기존 대비 피킹생산성 40% 이상 증가했으며 오류도 80% 감소했다. 물론 정확성도 99.98% 이룬다.

보이스피킹은 기업의 공급망 뿐만 아니라 유통, 통신, 전자, 의류 등 모든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 추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