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활용한 교통안전교육 실시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4.18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R로 교통안전 상황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고, 도로교통공단의 전문 교수진이 알기 쉽게 교통안전에 대한 설명을 병행해 체험자의 교통안전의식 함양을 돕는 교통안전교육이 실시된다.

서울, 부산 등 5개 첨단교육센터에서, 효과적인 교통사고 예방교육 진행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도로교통공단은 서울, 부산, 경기(용인), 대전, 부산, 광주 5곳의 첨단교육센터에서 가상현실(VR)을 활용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속·난폭운전, 음주운전과 같이 법규를 위반하여 교통안전교육을 받게 되는 경우는 물론 일반인도 신청을 통해 VR를 활용한 교통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통안전 첨단체험교육 프로그램은 HMD(Head Mounted Display·가상현실 헤드셋)과 모션 시뮬레이터 등을 활용해 진행되는데, 이를 통해 VR로 교통안전 상황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어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도로교통공단의 전문 교수진이 알기 쉽게 교통안전에 대한 설명을 병행해 체험자의 교통안전의식 함양에 도움을 준다. 

도로교통공단이 가상현실(VR)을 활용한 교통안전교육 실시한다. [사진=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이 가상현실(VR)을 활용한 교통안전교육 실시한다. [사진=도로교통공단]

최근 구축한 경기(용인), 광주, 부산 첨단교육센터에는 운전모듈(핸들, 브레이크, 액셀 등)을 장착해 체험자가 스스로 작동하고 안전행동의 여부에 따른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상호작동방식(Interactive Method)을 도입해 체험자가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어린이와 친숙한 캐릭터인 로봇카 ‘폴리’가 등장하는 어린이용 체험 콘텐츠 및 청소년을 위한 자전거 콘텐츠를 추가해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는 종합적인 교통안전 콘텐츠를 확보하게 됐다. 

박재동 미래교육처장은 "현재 도로교통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심리상담인력을 활용한 VR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을 교통안전교육에 적극 활용해 보다 내실 있고 효과적인 교통안전 교육을 마련하고 나아가 국민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