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효율성·품질 제고 향상 위한 MES, 선택 아닌 필수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6.0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실행시스템(MES)은 계획되거나 주문받은 제품을 최종 제품이 될 때까지 생산활동을 최적으로 수행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며, 정확한 실시간 데이터로 공장활동을 지시하고 룰을 제시한다. 또 실시간으로 활동 결과를 보고해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제조업계에 제조실행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제조업체 장비와 도구를 유지 보수하기 위한 예방적 활동 지시 및 추적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제조실행시스템(MES :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은 스마트 팩토리 구축하는 핵심 기술 중의 하나다.

모아티티 한태진 대표는 "제조실행시스템이라고 일컫는 MES는 주문부터 최종 재화에 이르기까지 생산활동을 최적화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으로 제조업체에게 있어 필수적으로 구축해야 하는 시스템이다"라고 강조했다.

무른모 황순관 대표 역시 "제조업체에 스마트 팩토리 구축은 이미 현실화가 됐다. 이것은 필수가 됐다는 뜻도 포함된다. 특히 제조실행시스템은 제조업체에 장비와 도구들을 유지 보수하기 위한 예방적 활동을 지시하고 추적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전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입됨에 따라 제조업계에 스마트 팩토리 핵심 기술 중의 하나인 제조실행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사진=dreamstime]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입됨에 따라 제조업계에 스마트 팩토리 핵심 기술 중의 하나인 제조실행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사진=dreamstime]

제조실행시스템은 제품의 주문을 받고 난 후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생산의 최적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최신의 정보를 현장 실무자나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신속한 응답을 통해 생산 조건을 변화시키며, 가치 없는 요소를 감소시켜줌으로써 생산 공정과 기능을 개선하도록 유도한다.

자원 할당과 상태 관리 기능, 작업과 상세 일정 관리 기능도 있다. 자원 할당과 상태 관리 기능은 자원의 상세한 이력을 제공하고 장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장비가 작업에 적절히 설치·작동되고 있는지를 확인시켜 준다. 또 작업과 상세 일정 관리 기능은 적절히 순서가 정해졌을 때 셋업을 최소화하는 작업에서 특별한 생산 단위와 연관된 처방, 우선순위, 속성과 특성에 기초한 순서를 제공한다.

문제 제어 기능으로는 작업 지시, 처방, 도면, 표준 작업 절차, 부분 프로그램, 일괄 작업(batch) 기록, 기술적 변경 요구 사항, 조와 조 간 의사소통과 ‘앞으로 할 일’과 ‘이미 한 일’ 등 정보에 대한 편집 능력을 포함해 생산 단위와 함께 관리되어야 할 기록 형태를 제어한다. 문서 제어 기능은 작업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하거나 장치 제어에 대한 처방을 제공함으로써 작업 지시를 현장으로 할당한다.

제조실행시스템을 구축해 성공한 사례로 포스코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국내 경제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포스코는 제조실행시스템을 혁신의 한 축으로 추진했다.

2005년 제조실행시스템을 구축한 포스코는 공장별로 서로 다르게 운영되던 업무 기준이나 화면을 표준화함으로써 전후 공정 간에 조업 진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됐다. 그 외 고객·마케팅·조업 부문 간에 강종(철강의 종류), 성분, 재질 등 품질과 관련한 의사소통이 원활해졌으며 특히 제철소의 기술 요원과 조업 요원 간 품질 항목과 관련된 업무 혼란이 해소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무엇보다 큰 성과는 포스코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생산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혁신한 것"이라고 귀띔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