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승강기 자가발전장치’ 설치 지원으로 ‘탄소배출권’ 확보 나서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9.0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료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 효과 커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서울시가 온실가스 저감에 나선다. 서울시는 9월 9일 ‘승강기 자가발전 장치’ 설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승강기 자가발전장치’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일 때 모터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버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전기로 바꾸는 장치다.

서울시가 승강기 자가발전장치 설치 지원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팔을 걷었다. [사진=dreamstime]
서울시가 승강기 자가발전장치 설치 지원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팔을 걷었다. [사진=dreamstime]

서울시는 지난해 시민참여예산 1억원을 활용해 승강기 76대에 자가발전장치를 설치했다. 또한 올 상반기에는 한국전력과 MOU를 체결했고, 약 15억원을 투입해 해당 기기 설치를 지원한 바 있다.

서울시 측은 “한국전력과 공동으로 자가발전장치를 설치한 공동주택 145개의 승강기 1,502대를 모니터링했다”며, “대당 월 3~4만원의 공동전기료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시비 9억원을 투입해 ‘승강기 자가발전장치’를 추가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총 900대 규모다.

서울시 관계자는 “승강기 자가발전장치는 온실가스 감축과 전기료 절감이라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다. 특히 설치비나 전기료 부담 등을 이유로 여전히 서울 시내 아파트 경비실 10곳 중 3곳에 에어컨이 없다”며, “승강기 자가발전장치 설치를 바탕으로 전기료를 절감해 유지 관리비를 줄일 수 있어 경비실 에어컨 유지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15층 이상 공동주택이다. 1대당 지원비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상반기 기준 자부담금은 약 10만원 정도다. 오는 16일까지 각 자치구 공동주택 관리부서에 입주자대표 명의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울시 류훈 주택건축본부장은 “승강기 자가발전장치 설치로 매월 대당 3~4만원의 아파트 공용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다”며, “버려지는 에너지를 재활용해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으며 전기료도 아끼는 승강기 자가발전장치 설치를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향후 ‘승강기 자가발전장치’ 설치 지원을 통해 절감된 전력량을 모니터링하고, 국토부 인증을 받아 탄소배출권을 획득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