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텍, ‘2015 우수자본재 개발유공자 포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훈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11.1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업 에너지 절감 솔루션 등 우수자본재 개발에 대한 공로 인정!
냉동공조 및 환경계측 분야 컨트롤러 전문기업인 두텍이 제조업 에너지 솔루션 제품 개발에 대한 공헌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15 우수자본재 개발유공자 포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훈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두텍은 지난 10여 년 간 냉동공조 제어계측 분야에서 꾸준히 업력을 키워온 기업으로서, 국내는 물론 국외 40여 개국의 관련 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 두텍 에어 컴프레서 에너지 절감 제품군 VSD+, UX300

특히 최근에는 에어 컴프레서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통해 업계의 큰 주목을 받아 왔다. 이번에 표창 수훈 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그간의 연구개발 성과로서 뛰어난 우수자본재 개발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이다.

실시간 컴프레서 속도 제어 통한 전력 소모량 감소
두텍의 제조업 에너지 절감 솔루션은 에어 컴프레서 에너지 절감 제어 장치 VSD+를 중심으로 한 절전 제어 기술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국내 산업 현장에서 사용 중인 에어 컴프레서 대부분은 정속 구동형 컴프레서 장비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성이 크게 떨어졌던 것이 현실인데, VSD+는 기존 구형 에어 컴프레서를 인버터 제어 기반의 가변 속도 제어 방식으로 바꿔주는 외장형 제어장치로, 정속 구동형 장비에 VSD+를 적용하면 압축공기 사용량에 따른 실시간 컴프레서 속도 제어를 통해 최대 30%에서 40% 이상의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VSD+의 우수성, 제조업계는 물론 유관단체 및 지자체도 인정
VSD+는 기존 설치 업체들을 통한 입소문이 퍼지면서 에어 컴프레서의 사용률이 높은 제조업계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산업 유관단체와 지자체도 VSD+의 우수성을 인정한 바 있으며, 두텍은 지난 2014년 말 VSD+ 개발에 따른 신제품 개발 및 시장개척 공로를 인정받아 ‘2014 대한민국환경에너지대상’ 대상 수상 및 ‘2014 경기에너지산업대상’ 우수상을 연달아 수상했다.

이에 두텍 최득남 대표는 “이번 표창을 통해 VSD+의 우수성이 더욱 빛을 발하게 됐다. 앞으로도 기술력과 품질로 제조업 에너지 절감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수훈 소감을 밝혔다.
한편, ‘2015 우수자본재 개발유공자 포상’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자본재산업 분야에서 기술개발 및 지원으로 산업 발전에 기여한 인물, 기업을 발굴해 그 공로를 기리고자 실시하는 행사다.

FA Journal 지 준 영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