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새만금 태양광’ 투자참여 요구 각별한 주의 필요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01.11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위·과장 투자모집 활동에 따른 지역주민 피해 우려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최근 새만금의 대규모 태양광발전 사업이 본격화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비공식적 투자모집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제보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 수익을 겨냥한 지역주민 대상의 투자모집, 회원가입 등에 신중할 것과 필요 시 새만금개발청과 지자체 등 유관기관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 수익을 겨냥한 지역주민 대상의 투자모집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새만금개발청]

새만금에서 추진 중인 태양광발전 사업 총 2,400MW(설비용량 기준) 중 지자체·새만금개발공사·한국수력원자력 담당을 제외한 1,400MW는 투자유치형 발전 사업으로 현재 새만금개발청이 사업모델을 검토하고 있다.

새만금청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편익 확대를 위해 지난해 5월 민관협의회 논의를 거쳐 7% 수준의 수익을 보장하고, 지자체 추진사업 500MW를 포함해 총 744MW 규모에 참여가 가능한 주민 투자계획을 확정한 바 있다. 민관협의회는 어민, 환경단체 및 자자체 민·관 위원 등 18명으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인 주민투자 시기와 내용은 사업자 선정 이후 발전 개시 일정에 맞춰 확정될 계획으로 특정단체의 투자모집·회원가입과는 관련이 없다. 지난해 4월 사업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뤄지는 무분별한 주민투자를 조심할 것을 당부하는 언론 보도가 있었으나, 태양광 발전 사업에 대한 불확실한 투자와 회원가입 권유에 대한 제보가 지속되는 상황이다.

이에 새만금개발청은 지역주민의 경제적 손실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법한 행위가 발생할 경우에는 유관기관과 함께 법적 조치방안을 시행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이러한 문제에 노출되어 있는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현재 상황을 공유하고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고, 향후 발전사업 주민투자 계획이 확정될 경우 지자체와 함께 적극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