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소기업’ 구하기 총력… ‘코로나19’ 대책 마련 분주
  • 최기창 기자
  • 승인 2020.02.1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수출입‧유통 등 전방위 지원책 쏟아내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위기에 빠진 중소기업 구하기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2월 12일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 대응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중기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중소기업을 구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사진=중기부]
중기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중소기업을 구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사진=중기부]

이날 발표한 정책들은 앞서 중기부가 밝힌 중소기업 지원 대책의 후속으로 풀이된다. 중기부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금융지원 계획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대책은 앞서 발표한 대책보다 더욱 구체적이라는 평가다. 현장의 목소리가 어느 정도 반영됐기 때문이다. 특히 수출입 애로 지원부터 원자재 수급, 유통, 금융, 위생물품 보급 등 전방위에 걸친 정책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중기부에 따르면, 지난 28일부터 이달 7일까지 ‘코로나19’로 인해 중소기업에 발생한 피해가 216건으로 파악됐다. 이중 수출입 지연에 따른 애로(65%)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원자재 수급과 생산 중단, 수출입 중단 등이 뒤를 이었다. 일부에서는 수출대금 회수 지연과 중국 내 하역 및 운항 지연 등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기도 했다.

우선 중기부는 원자재 및 부품 수급 등에 대한 대책을 가장 먼저 선보인다. ‘코로나19’의 진원지인 중국의 제품은 물론 국내 원부자재 확보가 어려운 일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단위의 공동수입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 정부 주도로 보증지원이 이뤄진다. IBK기업은행의 여신 지원도 받을 수 있으며, 전문무역상사를 대상으로는 수출입은행이 무역 금융을 지원한다.

경영안전자금도 보급한다. 2월 13일부터 긴급경영안정자금 250억원(중진공), 보증 1,050억원(기보) 등 총 1,300억원을 지원한다. 긴급경영안정자금은 금리를 0.5% 인하하며, 보증조건도 기존보다 우대할 방침이다. 더불어 신청 절차도 간소화한다. 정부 지원을 받으려면 많은 서류와 시간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던 업계의 애로 사항을 충분히 반영한 셈이다. 또한 수출은 물론 매출에 차질이 생긴 경우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수출바우처를 통해 중국 이외의 대체 수출시장 발굴도 함께 지원한다. 취소된 중국 개최예정 전시회는 유사전시회 등으로 대체 지원한다.

이번 정책에는 중소기업 정상화를 위한 세심한 배려도 돋보인다. 우선 중국에 진출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마스크 등 구호물자의 배송을 지원한다. 국내 소상공인에게도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꾸준히 배부할 방침이다. 최근 사회 문제로 떠오른 마스크 수급도 공영홈쇼핑, 중소기업유통센터, 플랫폼 ‘가치삽시다’, ‘행복한 백화점’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안정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박영선 장관은 “이번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방안을 통해 발생한 피해를 신속하게 지원하고, 예상 피해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에 집중했다”며, “지난번 일본수출규제 위기를 민관이 함께 효과적으로 극복한 것처럼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역시 민간과 정부가 서로 힘을 합친다면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중기부의 ‘중소기업 구하기’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