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닉스, 자동차 생산 공정에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 제공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2.2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레스-용접-도장-의장 전 공정에 센서 통한 공정 지원

[오토닉스 제공] 대표적인 내구성 소비재인 자동차는 주조, 단조, 열처리, 프레스, 차체 용접 및 조립, 도장, 의장, 검수 등의 과정을 거쳐 탄생된다. 자동차 산업은 약 2만여 개의 부품이 조립되는 만큼 고도의 기술력이 집약돼있다. 특히 최근에는 친환경, 자율주행, 커스터마이징 등의 시장 요구에 부응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오랜 협력사로 함께해 온 오토닉스는 각 공정에서 생산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자동차 제조 환경에 안전하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렇다면 실제 자동차 공정에서 오토닉스 제품이 어디에, 어떻게 적용되어 어떠한 솔루션을 제공하는지 대표적인 4개 공정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오토닉스는 자동차 전 공정에 알맞은 커스터마이즈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오토닉스]
오토닉스는 자동차 전 공정에 알맞은 커스터마이즈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오토닉스]

프레스 공정: 풀 메탈 원주 고주파 발진형 장거리 근접센서

프레스 공정은 자동차의 기본 구조를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해당 공정에서는 제철 공장에서 자동차용 강판을 공급받아 각 분야별로 철판을 절단해 금형을 장착한 대형 프레스에 프레임 및 바디 판넬을 성형해내는 작업을 한다. 이 공정에서 오토닉스의 근접센서(PRFD 시리즈)는 프레스 위 성형 지그에 설치해 철판이 제 위치에 안착되었는지를 판별하는데 적용된다.

PRFD 시리즈는 워크 또는 금속 브러쉬 등과의 마찰에도 높은 내충격성과 내마모성을 자랑해 혹시 모를 철판 등의 충격에서도 안전하게 검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용접 공정: 고기능 PID 온도조절기, 풀 메탈 원주 내스패터 근접센서

프레스 작업으로 만들어진 차량 구조물이 용접 되어 차량 형태로 조립되는 과정이다. 해당 공정에서 오토닉스의 온도조절기(TK 시리즈)와 근접센서(PRFA 시리즈)가 적용된다.

온도조절기 TK 시리즈의 경우 부품이나 차체 등을 접합하기 위해 실리콘을 도포하는데 그 실링의 온도를 TK 시리즈로 제어할 수 있다. TK 시리즈는 50ms의 샘플링 및 0.3%의 표시 정도를 실현해 보다 정확하게 온도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불꽃이 튀는 용접 환경에서 성형물이 정확한 위치에 안착했는지의 유무를 파악하기 위해 지그 하단에 오토닉스의 내스패터 근접센서 PRFA 시리즈를 부착해 사용한다. PRFA 시리즈의 경우 불소수지 코팅으로 스패터에 의한 오동작을 방지하기 때문에 용접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용접 전류 자계에 의한 노이즈에 강해 해당 환경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①프레스 공정 ②용접 공정 ③도장 공정 ④의장 공정 [사진=오토닉스]
①프레스 공정 ②용접 공정 ③도장 공정 ④의장 공정 [사진=오토닉스]

도장 공정: LCD 디스플레이 PID 온도조절기, 디지털 멀티 판넬메타, 단상 LED 디스플레이 슬림 전력조정기

차체의 기본적인 형태가 이루어지면 도장 공정을 거친다. 도장 공정은 코팅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차체를 부식으로부터 보호하는 공정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해당 공정에서 오토닉스의 온도조절기(TX 시리즈)와 디지털 판넬메타(MT4Y 시리즈)를 통해 차체 도장용 도료의 온도 제어 및 전압/전류의 정상 범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수의 릴레이 출력이 필요한 경우 온도 제어 측 부하의 안정적인 출력을 위해 전력 조정기(SPR1 시리즈)를 사용할 수 있다.

의장 공정: 3D 화이버 레이저 마킹 시스템, 비전센서 VG 시리즈, 압력 센서/표시기

의장 공정으로 향하기 전 부품들은 오토닉스의 레이저 마킹기를 이용해 부품 표면에 규격 및 인증 마크를 새긴다. 오토닉스의 레이저 마킹기는 금속 및 비금속 등 다양한 재질 뿐 아니라

굴곡 및 단차 등 3차원 입체면에 마킹이 가능하다. 이후 비전센서 VG 시리즈를 이용해 마킹의 유무를 판별할 수 있다. VG 시리즈의 경우 글로벌 셔터 방식으로 잔상을 최소화해 또렷한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고 총 13가지 검사 기능으로 정밀한 검사가 가능해 품질의 신뢰성을 확보할 있다.

의장 공정은 차체의 기본적인 형태에서 실내 외 부품을 장착하고 기계 부품 및 엔진 등을 조립하며 배선, 배관 작업을 해 차량을 완성하는 최종 공정이다. 이 과정 중 차체 유리를 부착하는 공정에 오토닉스 압력센서 PSS 시리즈와 압력 센서 표시기 PSM 시리즈를 적용해 정확한 압력의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하나의 제조 공정에는 거쳐야 할 수 많은 프로세스들이 존재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들과 솔루션이 요구된다.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그 수요가 커져감에 따라 생산 공정에서의 자동화 기술에 대한 요구 역시 증가할 것이다. 오토닉스는 이러한 자동화의 흐름 속 공정의 첫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적용시킬 수 있는 센서, 제어기기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으로 자동차 생산 공정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