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국가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공모대회’ 개최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04.0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 수요관리, 에너지효율 등 지식 공유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성공사례를 발굴해 공유·확산하기 위해 ‘국가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공모대회’를 개최한다.

지자체, 기업,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 수요관리, 에너지효율 등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으로 확정된 에너지전환 정책이 현장에서 실현되는 과정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것이다.

[]
산업부가 ‘국가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공모대회’를 개최한다. [자료=산업부]

올해 공모대회는 지난해 시범 실시한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시범 선정’ 결과를 공식화해 추진하는 것으로, 2019년 시범사업은 수요조사를 통해 지자체, 공공기관이 제출한 에너지전환 사례 106개 중 30개를 선정해 ‘우리가 만들어 가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세상’ 책자를 발간하고 카드뉴스, 전자책자(e-book), 블로그(에너지정보광장) 등을 통해 공유 확산하고 있다.

공모대회는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선정을 공모 방식으로 전환하고 대상도 지자체,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 학교, 시민단체 등으로 확대해 보다 다양한 형식의 사례들이 제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20년 7월까지 온라인(에너지정보소통센터)으로만 접수를 받으며 2차례의 심사를 통해 총 12개를 선정하고 총 상금 1,400만원과 상장(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이사장상)이 수여될 계획이다.

심사와 시상은 참가대상별로 구분해 추진할 계획이며 이는 민간기업, 지자체의 대규모 성공사례 뿐 아니라 학교, 시민단체 등 참가대상별로 실현가능하면서 확산이 가능한 중소규모의 사업모델도 적극 발굴하기 위해서다.

참가대상은 △기업(에너지 및 제조업 등 일반기업) △지자체(광역 및 기초 지자체) △공공기관·학교 △시민단체(협동조합 등 포함) 등이며, 자세한 내용 및 신청서 양식은 에너지정보소통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공모대회를 통해 발굴된 12개 우수사례는 현장 취재, 담당자 인터뷰 등을 추가해 책자로 발간하고 동영상, 카드뉴스, 블로그 등 온라인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하여 홍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