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피플, AI 덴탈 솔루션으로 치료시간 및 비용 감소 지원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06.01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onCeph 2.0’, ‘LaonSetUp 1.0’ 출시로 의료진의 기술적 정확도 향상에 기여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라온피플(대표 이석중)이 치과용 의료기기 소프트웨어 시장까지 사업영역 확장에 나섰다. 그동안 글로벌시장을 목표로 AI 기반 덴탈 솔루션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던 라온피플은 이번 솔루션 출시로 교정 전문의의 역할을 대신해 정확성 향상을 도울 수 있게 됐다.

라온피플은 오는 6월 5일부터 7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SIDEX 2020)개최 시점에 맞춰 단 2초만에 Cephalometric analysis(두부(頭部)이미지 분석)을 위한 54개의 랜드마크 자동설정이 가능한 ‘LaonCeph 2.0’을 출시한다.

‘LaonCeph 2.0’은 기존 1.0 버전보다 자동 랜드마크 트레이싱 계산속도가 기존 76초에서 2초로 42배 이상 향상됐다. 이는 라온피플이 축적해 온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부분으로, 고가의 GPU가 장착된 PC가 필요한 타사 제품에 비해 치과 현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 중인 보급형 모델인 Intel i5-8500급 PC에서 CPU만으로도 동급 이상의 구현속도를 발휘한다.

AI를 활용한 자동 계측화면(좌)과 VTO_STO화면(우) [사진=라온피플]
AI를 활용한 자동 계측화면(좌)과 VTO_STO화면(우) [사진=라온피플]

또한, 연세대 치과대학과의 협업을 통해 AI 기술의 완성도를 높였다. Cast Analysis, Bolton Ratio Analysis로 발치 여부를 결정하는 모델 분석 기능, AI를 이용한 빠른 교정 계측점 측정 프로그램을 활용해 치료 단계별 교정 진단 정보를 중첩해 빠른 비교가 가능한 Superimposition 기능, 그리고 간단한 조작만으로 컬러 이미지를 매치해 가상 치료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VTO/STO 기능이 더욱 강화됐다.

이와 함께 5분 이내 환자와의 교정계획 수립이 가능하게 된 치아 잇몸 자동분리 기능, 자동 치아축 설정 및 수동 즉시 수정, 발치와 비발치 시뮬레이션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LaonSetUp 1.0’도 출시한다.

부정교합 환자의 치아를 자동 분리 및 정렬해 5분 이내에 교정 시뮬레이션을 보여줄 수 있어 당일 방문한 환자와의 즉각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기존의 교정 SetUp 프로그램은 전문 교정의, 또는 숙련된 치기공사를 위한 전문가용 치료 계획 수립 소프트웨어로 환자의 교정 계획 수립을 위해 상담에서 진료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LaonSetUp 1.0은 20초 이내로 정확하게 분리되는 치아 분리 기능, 자동 치아 분석 기술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환자 맞춤 교정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인공지능 기반으로 치아와 잇몸을 10초 이내로 분리하며 교정할 포인트를 가이드하고 그 결과치를 5분 이내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상해 볼 수 있어 마치 수많은 경험과 실력을 보유한 전문의의 조언을 바로 옆에서 조언을 듣는 느낌을 받게 한다.

‘LaonSetUp 1.0’과 타사 제품이 보여주는 주요 기능 비교 [사진=라온피플]
‘LaonSetUp 1.0’과 타사 제품이 보여주는 주요 기능 비교 [사진=라온피플]

이에 따라 깊은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보유한 의사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국이나 인도, 브라질 등 개발도상국들의 일반 치의사들이 전문의 수준의 교정 결과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반대로 숙련의들에게는 교정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거쳐야 할 많은 단계들을 AI로 자동화할 수 있어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매뉴얼로 작업이 가능해 수정사항이 필요할 때 더 높은 정확성을 추구할 수 있다. 결국 AI 덴탈 솔루션을 통해 의사들이 편리해지고, 시간이 절약됨에 따라 환자에게 더욱 신뢰를 줄 수 있고 아울러 환자의 진료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라온피플은 그동안 세계 최대규모의 치과기자재 전시회인 2019 독일 IDS(International Dental Show) 및 2020 두바이 AEEDC(UAE International Dental Conference & Arab Dental Exhibition) 등 다양한 해외 전시회를 통해 우수한 기술을 소개해왔다. 전시회에 참가한 중국, 인도, 브라질 및 인근 국가들은 큰 호응을 보냈으며, 일본을 포함한 몇 개국에는 이미 수출성과를 올린 바 있다.

라온피플은 이번 SIDEX 전시회를 통해 LaonCeph 2.0과 LaonSetUp 1.0을 선보임으로써 해외는 물론 국내 시장에서도 덴탈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라온피플의 덴탈부문을 맡고 있는 MV팀 조장희 팀장은 “10년 넘게 축적한 인공지능(AI) 기술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노하우를 덴탈 솔루션에 도입하여 정확성과 처리 속도를 높이고, 환자와 의료진의 시간과 비용을 혁신적으로 줄이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포부를 다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