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루, ‘AI 태양광 트래커’로 캐나다에 깨끗한 물 공급 돕는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06.1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초 캐나다 세인트메리 관개구역에 ‘AI 태양광 트래커’ 설치, 주변 1,500㎢ 면적에 물 공급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캐나다 세인트메리강 일대에 원활한 농업·생활용수 공급하는데 파루(대표 강문식)의 ‘AI 태양광 트래커’가 큰 역할을 하게 됐다.

파루는 올해 초 캐나다 세인트메리 관개구역에 700kW 규모의 전력을 생산하는 AI 태양광 트래커를 설치했다. 캐나다 주정부는 생산된 전기를 이용해 세인트메리강 관개구역 일대 1,500㎢ 면적에 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캐나다 세인트메리강 관계구역에 설치된 파루의 ‘AI 태양광 트래커’. 700kW 규모의 전력을 생산하며, 관개구역 일대 1,500㎢ 면적에 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사진=파루]
캐나다 세인트메리강 관계구역에 설치된 파루의 ‘AI 태양광 트래커’. 700kW 규모의 전력을 생산하며, 관개구역 일대 1,500㎢ 면적에 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사진=파루]

해당 관개구역에서는 앨버타주의 레스브리지(Lethbridge)와 메디신해트(Medicine Hat) 사이의 약 2,000㎞ 수로와 파이프라인으로 물을 공급해왔다. 원활한 물 공급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220만kWh~497만kWh의 전력을 총 3개의 대형 펌프 스테이션을 통해 사용해왔다.

올해 초부터는 파루의 ‘AI 태양광 트래커’가 도입됨으로써 무리한 전력 공급 없이 깨끗한 물을 공급받게 된 것이다. AI 태양광 트래커는 2개의 펌프 스테이션과 연계돼 향후 자체 발전을 통해 관개구역 인근 수십만 가구에 물을 공급하게 될 전망이다.

파루의 AI 태양광 트래커는 태양을 따라 고개를 돌리는 해바라기처럼 상하, 좌우로 움직이면서 태양의 위치를 따라 이동하는 최첨단 양축추적식 시스템이다. 고감도 광센서가 태양의 위치를 실시간 추적해 태양광 모듈의 발전량을 극대화시키는 최적의 일사각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일반 고정식 대비 발전효율이 30% 이상 높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세인트메리강 관개구역 관계자는 “AI 트래커는 태양의 위치에 따라 추적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효율이 높다”며, “예상치 못한 강풍이 불어와도 센서를 통해 감지해 자체 수평을 유지할 수 있어 피해를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통해 넷제로(net zero)를 실현하고, 안정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파루 관계자는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에 비해 많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고효율 모듈들이 출시되고 있다”며, “점차 하락하는 발전 단가의 극복과 발전 효율 극대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고 전했다.

한편, 파루는 추적장치 기술 관련 국내외 각종 기술특허와 12개국에서 1GW 이상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IT 기업이다. 파루는 미국 텍사스 주에 세계 최대 규모(400MW)의 알라모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