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코어, ‘넥스폼(NEXPOM)’ 통해 기업들의 단계별 스마트팩토리 구축 지원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9.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디지털 뉴딜 적극 참여… 국내외 사업 확장 및 장기 활용 서비스로 최적화 솔루션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위즈코어는 2010년 설립 이래, 글로벌 IT 및 빅데이터 전문회사로 성장해왔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제조&IT 컨버전스 회사가 되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2015년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인 ‘넥스폼(NEXPOM)’을 출시했다. 위즈코어 관계자는 “IT 솔루션과 제조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제조 지능화를 통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미래의 가치를 공유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빅데이터를 포함한 글로벌 IT 사업, 스마트팩토리 사업, 그리고 AI 기반의 제조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한 R&D 사업으로 기술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위즈코어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넥스폼(NEXPOM)으로 제조 산업 시스템에 적합한 맞춤형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위즈코어]
위즈코어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넥스폼(NEXPOM)으로 제조 산업 시스템에 적합한 맞춤형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위즈코어]

넥스폼, 기존 전사관리 시스템의 선택적 구축 및 통합 지원

기존에는 MES, ERP, SPC 등과 같은 제조 산업 시스템을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서 설치해 사용했다. 하지만 공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복잡성이 높아지면서 시스템의 수가 늘어나게 됐고, 그만큼 관리 포인트의 니즈도 높아졌다. 게다가 기존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이나 통합이 어렵기 때문에 전사적인 관리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이에 위즈코어는 단계적으로 필요한 모듈만을 선택해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 넥스폼을 개발했다. 넥스폼에는 모니터링, MES, SPC, EMS, Smart HACCP 모듈이 있으며, 사용자는 플랫폼 내의 필요한 모듈만 선택해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차후 추가적인 시스템 확장 시 별도의 개발 없이도 모듈을 추가할 수 있으며, 관리시스템들이 서로 같은 플랫폼 내에 있기 때문에 연동과 통합에 드는 시간과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위즈코어는 이 넥스폼을 통해 어떠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자 하는지 명확한 목표와 단계를 설정한 후 한 단계씩 차례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위즈코어는 최근 넥스폼 전용 센서인 ‘NEXPOMer’의 출시를 통해 데이터를 받아 모니터링을 구형하고 설비예지보전을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도 구축한 상태다. 또한, 넥스폼에서 지원하는 클라우드 등의 데이터를 예지 분석을 시행하는 ‘NEXPOM PA’와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이 적용되는 ‘NEXPOM ML/AI’를 통해서 다양한 데이터 분석이 이뤄진다. 

또한 넥스폼은 공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도록 도와 공장 생산성도 향상시킨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자동차 및 관련 부품 업체들이 주요 고객을 이루고 있으며 전기전자, 의료기기, 기계 및 부품, 식품제조, 철강/금속 등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과 거래하고 있다. 또한 대만과 홍콩, 중국 등 해외 주요국 업체들과도 파트너를 맺고 해외 시장도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넥스폼 프로그램의 구성도 [사진=위즈코어]
넥스폼 프로그램의 구성도 [사진=위즈코어]

스마트팩토리 단계별 솔루션 및 플랫폼도 구축

한편 위즈코어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해 각 단계에 적용할 수 있는 구축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먼저 스마트팩토리 도입 전 단계에는 그 기업의 스마트팩토리 수준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 ‘NEXASSESS’가 있다. 이 솔루션은 설문조사와 같은 형식을 통해 공장의 현재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며, 다른 동종업계의 평균치와 비교해 어느 부분은 우수하며 어느 부분은 부족한지 스파이더 차트로 제공된다. 

데이터 처리/분석 영역에 속한 기업들에게는 제조 빅데이터 처리 플랫폼 ‘NEXTORI’가 제공된다. 이 플랫폼은 위즈코어만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 플랫폼으로, 넥스폼으로 모니터링 되는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한다. 이후 고객의 데이터를 넥스토리에 넣어 분석 및 처리를 하면 고객의 다음(Next)의 이야기(Story)를 알 수 있게 된다.

시스템 활용 영역의 기업들에게는 넥스폼을 비롯해 위즈코어가 별도로 개발한 솔루션인 ‘NEXMES’, ‘MEXSPC’, ‘MEXEMS’ 등도 있다. 위즈코어는 이렇듯 고도로 발달된 다양한 솔루션들을 소개한 결과 국내에서는 LS산전과 협약을 맺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도 했다. LS산전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MES를 고도화하고 공장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화 된 생산현장을 구축하고자 넥스폼을 도입했다. 또한 경남 지역의 한 강소 제조기업 T사는 NEXPOM을 통해 스마트공장 1차 구축을 완료하고 2차 구축 및 해외공장으로의 확대도 진행 중이다. 

이런 기업들은 위즈코어의 솔루션을 통해 글로벌 납품의 안정화를 이루고 국내외 공장 통합관리를 통해 내부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원가 절감과 단계별 공장 고도화의 기회를 기대하고 있다. 

넥스폼을 사용해 고객은 대용량의 빅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손쉽게 해낼 수 있다. [사진=위즈코어]
넥스폼을 사용해 고객은 대용량의 빅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손쉽게 해낼 수 있다. [사진=위즈코어]

사업 확장과 정부 정책의 적극적 참여로 성장동력 마련한다

정부의 적극적인 스마트공장 확산 정책으로 국내에 많은 스마트팩토리가 생겨나고 있다. 그리고 올해, 디지털 뉴딜 정책이 발표되면서 데이터를 개방하고 연계,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이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제조 산업에서도 데이터를 수집 및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 확대될 전망이며, 앞으로는 시스템 설치, 관련 설비 도입 등 스마트공장의 기반을 세우는 작업을 넘어서서 향후 제조 데이터에 AI를 접목하여 예지보전 등이 가능한 스마트공장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위즈코어는 스마트팩토리의 기반을 세우는 것 뿐만 아니라 고도화된 기술을 적용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공장 고도화 역시 집중하고 있다. 

위즈코어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이 단타성의 사업이 되지 않도록 기존 고객들에게 솔루션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최적으로 공장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며, “스마트 제조 R&D 프로젝트에 참여해 고도화 된 데모 공장을 구축하고 대기업의 스마트공장화를 함께 진행하면서 미래의 스마트공장 청사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위즈코어는 최근 창립 10주년을 맞아 본사를 확장 이전하는 한편,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S사와 100억원 대 계약을 체결하고 해외 수출 계약을 맺는 등 성장동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위즈코어의 한 관계자는 “내년에는 매출 300억이라는 목표를 세워 신규 고객들에게는 단기간에 효율성을 눈에 띄게 올려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한편, 기존 고객들에게는 꾸준히 확장해 장기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위즈코어가 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