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코어, 넥스폼 통해 다각화 된 사업 전략 시도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7.2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즈코어는 2010년 빅데이터 글로벌 유통 전문 업체로 시작했으며 그와 동시에 기업연구소 인증, 벤처기업 등 연구개발의 기반을 마련했다. 2015년에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개발해 사업을 진행 중으로 작년부터는 해외에 진출해 활발하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 기술 국산화 이룰 수 있는 제품 개발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위즈코어의 주요 제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회사 창업 초기부터 진행했던 글로벌 IT 솔루션의 국내 공급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으며 위즈코어가 자체 개발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이 있다. 공장 수준 자체 진단부터 생산 관리 시스템, 모니터링 및 예측 분석까지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A to Z을 제공하고 있다. 

넥스어세스, 넥스폼, 넥스토리
넥스어세스(NEXASSESS)는 스마트 팩토리 수준 자가진단 솔루션으로 스마트 팩토리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뿐만 아니라 제조업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넥스어세스는 이를 위한 솔루션이다. 설문조사와 같은 형식을 통해 우리 공장의 현재 수준을 파악할 수 있고 뿐만 아니라 동종업계의 평균치와 비교해 어느 부분은 우수하며 어느 부분은 부족한지 스파이더 차트를 통해 제공돼 한 눈에 알 수 있다. 특히 스스로 스마트공장 진단을 통해 주체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에 참여할 수 있다.

위즈코어 박덕근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위즈코어 박덕근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넥스폼(NEXPOM)은 빅데이터 기반의 토털 모니터링 분석 플랫폼이다. 빅데이터를 통해 생산, 비용, 설비, 품질, 에너지 등의 데이터를 통합해 데이터 분석과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으로 총 3단계로 나눠져 있어 공장의 규모에 맞는 단계를 선택해 사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공장의 규모가 커질수록 넥스폼의 단계별 업그레이드도 물론 가능하다. 넥스토리(NEXTORI)는 위즈코어만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 플랫폼으로 넥스폼으로 모니터링 되는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한다. Next와 Story의 결합어이며 고객의 데이터를 넥스토리에 넣어 분석 및 처리를 하면 고객의 다음(Next)의 이야기(Story)를 알 수 있다는 의미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컨설팅부터 데이터 분석 플랫폼까지 균형적 기술 제공
위즈코어는 단순히 IT회사, 제조 회사로 정의내리기 힘든 IT/제조 기술 융합회사다. 위즈코어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개발 이전 빅데이터, 보안 등의 분야에서 커리어와 경험을 쌓아왔고 제조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기술개발을 하고 있는 IT의 기술력&제조의 도메인 지식과 현장 경험을 가진 인재들로 구성된 회사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의 니즈를 반영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컨설팅부터 대용량 제조 데이터 분석을 위한 플랫폼까지 균형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넥스폼은 3단계로 제품이 구성돼 있기 때문에 각각의 기업에서는 공장의 규모와 필요에 맞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생산, 품질, 에너지, 설비 APP을 통해 기본 KPI와 시나리오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공정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적용해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공장에서는 그들이 궁금해 하는 공장의 생산흐름을 한 화면으로 쉽게 확인할 수가 있으며 불량 예방, 품질 및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LS산전, 홍콩생산성본부 등 국내외로 넥스폼 통해 고도화 작업
국내 대표적인 구축사례로는 LS산전과 협약을 맺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한 사례가 있다. LS산전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MES를 고도화하고 공장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화 된 생산현장을 구축하고자 넥스폼을 도입했다. 

안정적인 PLC 데이터 수집을 위해 OPC 서버의 도입을 했고 이를 통해 단순히 MES DB에 저장되고 있던 데이터를 유연하게 활용하기 위해 빅데이터 시스템의 구현 및 기존 MES 시스템과의 연계를 넥스폼을 통해 구축했다. 특히 전 공정의 처리과정을 대시보드로 구현해 공정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기반으로 데이터를 구현하고 현재 처리되고 있는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공정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해외의 구축사례로는 홍콩생산성본부(HKPC)의 데모 스마트 팩토리 센터의 로봇/자동화 분야에서 넥스폼을 설치해 모니터링하고 있다. 현재 HKPC에 방문하면 넥스폼으로 모니터링이 되는 부분을 볼 수 있으며 HKPC를 방문하는 글로벌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홍보효과를 보고 있다.

위즈코어는 전 공정의 처리과정을 대시보드로 구현해 공정 모니터링을 하고 데이터들의 상관관계 분석으로 최적화된 공장 운영의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위즈코어]
위즈코어는 전 공정의 처리과정을 대시보드로 구현해 공정 모니터링을 하고 데이터들의 상관관계 분석으로 최적화된 공장 운영의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위즈코어]

넥스폼 통해 다각화 된 사업전략 시도
위즈코어는 현재 넥스폼을 통해 다각화된 사업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LS산전 청주공장에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한 것을 시작으로 자체적인 국내 파트너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해 제품 양산을 하는 중이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사업에 참여해 정부와 합작을 통해 다양한 중소, 중견기업 공장을 탈바꿈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충북대학교와 함께 빅데이터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기도 했다. 아울러 정부의 R&D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여해 스마트 팩토리 기술의 국산화를 이룰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현재 1건 완료, 1건은 진행 중이며, 이번 2018년도에도 스마트공장 관련 R&D 프로젝트를 3건 진행하고 있다.

박덕근 대표는 “사실 제4차 산업은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해외 진출에도 힘쓰고 있다”며, “홍콩생산성본부, 대만과학기술대학교와 MOU를 맺어 데모공장을 만드는 등 넥스폼을 현지에 적합한 형태로 보급하고 있고 약 6개의 파트너사와 함께 넥스폼 해외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팩토리 정부 사업 적극 유치
박 대표는 사실 올해 제조 산업의 상황은 그리 낙관적이지 않다고 언급했다. 전체적인 경제 침체와 내외부 상황 때문에 제조업이 침체돼 있고 그에 따라서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투자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이에 따라 정부는 제조업의 발전과 스마트공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지원 사업을 내놓고 있으며 이는 점점 확대되는 추세다. 이에 위즈코어는 이러한 상황 역시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며 정부 사업 등을 적극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