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달성’ 행보 시작한 바이든, 내각 인사 구성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1.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주의자, 환경보호가 등 도전적인 기후 의제 실현 위한 전문가 포진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2050년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밝힌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 및 2035년 전력부문 넷제로(net zero) 달성 목표를 실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각 부처의 장관과 보좌관을 내정했다.

앞선 트럼프 대통령의 에너지 정책과는 정반대의 에너지 정책을 내놓은 바이든 당선인인 만큼, 이번 장관 및 보좌관 내정에서도 바이든 당선인의 향후 행보를 예상할 수 있는 인사들이 속속 내정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 및 2035년 전력부문 넷제로(net zero) 달성 목표를 실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각 부처의 장관과 보좌관을 내정했다. [사진=utoimag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 및 2035년 전력부문 넷제로(net zero) 달성 목표를 실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각 부처의 장관과 보좌관을 내정했다. [사진=utoimage]

최근 에너지경제연구원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에너지부 장관으로는 Jennifer Granholm 전 미시건 주지사를, 환경보호청(EPA) 청장으로 Michael Regan을, 내무부 장관으로 Deb Haaland 하원의원(민주, 뉴멕시코)을, 그리고 교통부 장관으로는 인디애나 주 사우스밴드의 시장을 역임한 바 있는 Pete Buttigieg를 지명했다.

또한 자국 내・외에서 기후정책을 조율하기 위해 Gina McCarthy 전 EPA 청장, 오바마 정부에서 참모를 지낸 Ali Zaidi와 Brenda Mallory 및 John Kerry 전 국무장관 등을 백악관 자문단으로 내정했다.

환경정책법 강화, 미국 내외 기후문제 담당할 인사 선임

이번 인사는 Haaland 의원 등의 진보주의자에서부터 환경보호에 관심이 높은 McCarthy 전 청장까지, 다양한 성향을 가진 인사들로 구성됐다. 또한, 이들은 해당 직책과 관련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각자 맡은 임무를 조속히 실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에너지부 장관으로 내정된 Jennifer Granholm은 2003년부터 2011년까지 미시간 주지사를 역임한 인물이다. 당시 2015년까지 전력의 10%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enewable portfolio standard, RPS) 기준을 제정하고, 미시간 주에 전기자동차용 차세대 배터리 설비 건설을 지원한 바 있다.

또한, 전임 오바마 정부 시절에는 세계 금융 위기로 어려움을 겪었던 GM과 크라이슬러 등의 자동차 제조사에 구제 금융을 지원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인물이다.

환경보호청의 청장으로 내정된 Michael Regan은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완화한 환경관련 규제를 철회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물이다. 클린턴 정부와 부시 정부 시절 EPA 산하 대기 전담 부서에서 근무했을 뿐만 아니라 노스캐롤라이나 주 환경부 장관을 지내며, ‘환경정의・형평성 위원회(Environmental Justice and Equity Board)’를 창설한 경력을 보유했기 때문이다.

이는 바이든 당선인의 환경정의(Environmental Justice) 관련 공약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으로, 바이든은 환경오염의 피해가 사회적 약자에게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법무부 산하에 환경・기후정의 부서를 설립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백악관 자문단에 내정된 Brenda Mallory는 ‘Southern Environmental Law Center’에서 규제정책부를 총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바이든 정부에서는 백악관 ‘환경질 위원회(Council on Environmental Quality)’를 이끌며, 트럼프 대통령이 완화한 ‘환경정책법(National Environmental Policy Act)’을 다시 강화하는 임무를 맡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100%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화석연료 기업에 대한 연방 보조금을 중단하고 연방 소유 토지에서 신규 시추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사진=utoimage]

내무부 장관에 내정된 Deb Haaland 의원은 공공토지에서 신규 시추를 중단하겠다는 바이든 당선인의 공약을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Pete Buttigieg 전 시장은 전기자동차 보급 및 대중교통 확충 임부를 담당하는 동시에 EPA와 함께 자동차 배기가스를 규제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인물이다.

또한, John Kerry와 Gina McCarthy, Ali Zaidi 등은 신설된 백악관 기후보좌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Kerry 전 장관은 주로 해외 기후정책에 집중하고 McCarthy와 Zaidi는 미국 내 기후문제를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바이든 당선인의 적극적인 에너지 전환 기조와 함께 한동안 미국 내에서 상당한 진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당선인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대선 승리 시 미국을 제자리에 돌려놓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며, 트럼프의 대외 정책 등을 뒤엎겠다는 뜻을 비쳐왔다. 하지만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아메리카 퍼스트’ 전략으로 인해 호황기를 맞이한 일부 산업에 대해선 정책을 뒤엎기 힘들 것이라는 의견도 내놓기 때문이다.

특히,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100%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화석연료 기업에 대한 연방 보조금을 중단하고 연방 소유 토지에서 신규 시추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공약에 대해 매우 회의적인 시선을 드러낸 바 있다.

2050년 탄소중립 및 2035년 전력부문 넷제로(net zero) 목표 달성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한 바이든 당선인. 이번 내각 인사 구성이 향후 바이든 정부의 성공적인 에너지 정책을 이끌 수 있을지 관심 있게 지켜볼 대목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