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1% 미만 고장률…기술력 집약시킨 하이엔드 테크놀러지 실현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3.3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변환효율 99.828% 달성, 스마트IV 진단 4.0 통해 주요 오작동 80% 이상 커버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태양광 인버터 누적 출하량 175GW를 달성한(2021년 5월 기준) 화웨이는 지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IHS Markit 글로벌 인버터 출하량 부문’에서 6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고출력, 고효율화 모듈과 최적의 조화를 이루는 인버터 선택 이슈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시장이 원하는 솔루션을 선제적으로 내놓고 좋은 평가가 이어져온 결과다.

‘넓은 입력 전류와 더 높은 발전량’, ‘스마트 차단 스위치로 안전한 운행’, ‘AI 알고리즘으로 계통연계 능력 향상’, ‘스마트 IV 진단으로 더 효율적인 유지보수’로 대표되는 ‘화웨이 스마트 태양광 솔루션’은 이제 글로벌 태양광 인버터 시장의 기준이자 표본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화웨이 태양광 인버터사업 친원 부서장은 “화웨이 SUN2000 시리즈는 생산부터 조립, 검수, 출하까지 전 과정을 엄격하게 심사해 고장률이 매우 낮다”며, “출하 전 여러 단계를 거치며 에이징테스트를 통과해야만 출하가 가능해 1% 미만의 고장률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한국화웨이 태양광 인버터사업 친원 부서장은 “화웨이 SUN2000 시리즈는 생산부터 조립, 검수, 출하까지 전 과정을 엄격하게 심사해 고장률이 매우 낮다”며, “출하 전 여러 단계를 거치며 에이징테스트를 통과해야만 출하가 가능해 1% 미만의 고장률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사진=화웨이] 

4월 새로 부임하게 될 한국화웨이 태양광 인버터사업 친원(Qinwen, 秦文) 부서장은 “현장에서 화웨이 스마트 태양광 인버터는 다양한 모든 조건에서 발전효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실제 최대변환효율이 99.828%에 달한다”며, “검사의 일치성과 정확도가 95% 이상으로 업계 최고 등급인 레벨4에 달하는 화웨이 스마트IV 진단 4.0을 통해 주요 오작동 상황을 80% 이상 커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새로 출시할 인버터 제품과 특장점은?

SUN2000 36kW 제품은 화웨이 기술력을 집약시킨 제품이다.

DC측에서 아크가 발생했을 경우 인버터가 자동으로 정지하며 아크를 차단하는 A.F.C.I 기능과 모듈에서 PID 현상이 발생했을 때 발전소가 동작을 멈추는 저녁시간을 이용해 Recovery 해주는 PID Recovery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옵티마이저 즉, DC 입력단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제품 역시 적용이 가능하다.

무게가 43kg으로 간편한 설치가 가능하며, 제품 고장 발생 시 신속한 제품 교체가 가능하다.

현재 한국시장에서 점점 확대되는 1500Vdc 추세에 맞춰 SUN2000 215kW 제품 역시 출시할 계획이다.

DC 500V~1500V 넓은 전압 범위를 갖고 있어 갑작스런 전압 강하 등의 문제가 생겨도 안정적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9개의 MPPT로 구성돼 양면 모듈 사용 시 미스매치로 인한 에너지 효율 감소 문제도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대형화되는 시장 상황에 맞춰 250kW 이상 급의 인버터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화웨이 인버터가 보여주는 경쟁력과 차별화 요소는?

SUN2000 시리즈는 생산부터 조립, 검수, 출하까지 전 과정을 엄격하게 심사해 고장률이 매우 낮다.

출하 전 여러 단계를 거치며 에이징테스트를 통과해야만 출하가 가능하다. 1% 미만의 고장률을 자랑하고 염해지역, 사막 등 가혹한 환경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화웨이 모니터링 장비에 탑재된 스마트 I-V 커브의 진단 기능을 통해 유지보수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전 세계 7GW가 넘는 태양광 발전소에서 사용되고 있다. 검사를 진행한 모듈의 수는 이미 1,000만 장을 뛰어 넘었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스마트 I-V 커브 진단 4.0은 응용 범위가 넓고 속도도 빠르다.

단 15분이면 100MW 규모의 발전소를 모두 스캔할 수 있으며, 총 14가지 종류의 고장을 진단해 고장 내역 및 조치 방법에 대한 보고서를 완성한다.

2가지 이상의 모듈이 설치된 경우나 양면모듈이 설치된 현장에서도 지원이 가능해 유지보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화웨이 인버터 O&M의 특장점은?

화웨이 스마트 태양광 인버터의 경우 설치 및 유지보수가 매우 간편하다.

장애 발생 시 전문 엔지니어가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고객이 직접 신속하게 장비를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발전량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TÜV 인증을 통한 화웨이의 스마트 태양광 유효성은 99.996%에 달한다.

또한 스마트 클라우드에 주력해 사업자의 비용을 절감시키기 때문에 더 높은 수익을 안겨준다.

앞서 설명한 ‘스마트 I-V 커브 진단 기능’은 효율성, 신속성, 정확성, 편리성에 있어 차별화된 요소다.

화웨이 직원들이 제조공장에서 인버터 품질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화웨이]
화웨이 직원들이 제조공장에서 인버터 품질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화웨이]

수상, 영농형, BIPV 태양광에 대한 대응전략은?

전 세계적으로 특화 분야 태양광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중국 안후이성에 적용된 화웨이 60MW 수상 태양광 설비는 완전 밀폐형이자 염무, 부식에 강하도록 설계돼 있으며, 다습한 지역의 PID를 효과적으로 줄이는 PID 방지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닝샤 지역에는 세계 최대 농업 태양광 상호 보완 PV 발전소를 운영하며 스마트 트래커를 적용해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태양광 시장의 특화 분야 확대에 발맞춰 화웨이는 염해지역, 극저온, 극고온 환경에도 솔루션을 개발·적용 중이다.

향후 예상되는 글로벌 태양광 인버터 기술개발 트렌드와 이에 대한 전략은?

화웨이는 정보통신기술과 신재생에너지기술을 융합해 더 많은 시너지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향후 5~10년 동안 에너지 절약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세계 주요 국가와 지역은 점차 신재생에너지를 주요 전력으로 사용할 것이고, 태양광은 신재생에너지 주인공이 될 것이다.

향후 신재생에너지가 증가한 추세에서 발전 자산의 안전·신뢰·경제성을 보다 더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 주요 도전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는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5G 등 새로운 ICT 기술이 활성화되면서 더 큰 규모의 그리드 지원, 클라우드화(고신뢰성 데이터 서비스), ESS, AI 융합, 스마트 모듈, 가상발전소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