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배터리 초격차 기술력 확보 나서… 해외 R&D 연구소 잇달아 설립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2.08.1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에 이어 미국에 두 번째 연구소 세워… 2023년 중국에도 설립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삼성SDI가 미국과 유럽에 R&D 연구소를 잇달아 설립하며 글로벌 R&D 역량 강화에 나섰다.

삼성SDI 글로벌 R&D 연구소 네트워크 [이미지=삼성SDI]

삼성SDI는 지난 15일(한국시각) 미국 보스턴에 ‘SDI R&D America(이하 SDIRA)’를 설립했다고 최근 밝혔다. SDIRA는 삼성SDI의 미국 내 첫 번째 R&D 연구소다. 지난 7월 1일에는 독일 뮌헨에 ‘SDI R&D Europe(이하 SDIRE)’을 설립한 바 있다. 2023년에는 중국 R&D 연구소를 설립할 예정이다.

삼성SDI가 해외 R&D 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은 지역별로 특화된 배터리 신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초격차 기술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회사 관계자는 “SDIRA는 리튬이온 배터리 혁신 기술 및 차세대 배터리 연구 개발이 활발한 우수 대학 및 스타트업과 협력할 계획”이라며, “SDIRE는 배터리 공정 및 설비 연구 개발에 강점이 있는 우수 대학 및 연구기관과 R&D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를 통해 해외 우수 인력 확보 및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삼성SDI는 배터리 관련 대학 및 연구기관, 업체 등을 가장 많이 보유한 중국에도 2023년 연구소 설립을 통해 글로벌 R&D 역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SDI는 업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며 미래의 성장동력인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3월 공시된 삼성SDI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삼성SDI의 연구개발비는 8,776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한, 지난 7월 삼성SDI는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해 장혁 SDI 연구소장(부사장) 등 개발 부문 주요 임원들이 참석, 국내 박사급 인력을 대상으로 ‘Tech & Career Forum’을 개최한 바 있다. 삼성SDI 측은 2030년 글로벌 톱티어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미래 우수 인재 확보와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SDIRA와 SDIRE 등 해외연구소 설립은 글로벌 신기술 및 해외 우수 인력을 활용해 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 및 최고의 품질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미국과 유럽을 시작으로 지역별 R&D 거점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