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김천시, 560억원 규모 새빗켐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투자 유치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1.27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 소재산업 생태계 본격화… 2024년까지 생산공장 건립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경상북도와 김천시가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토털솔루션 기업인 새빗켐의 3공장 투자를 이끌어내면서 이차전지 소재 밸류체인을 김천시로 더욱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관련 산업 집적화에 나선다.

경상북도와 김천시는 지난 26일, 새빗켐과 경북도청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김충섭 김천시장, 새빗켐 박민규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차전지용 전구체 복합액을 포함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건립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새빗켐 박민규 대표, 김충섭 김천시장이 이차전지 관련 생산공장 건립 투자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이번 투자협약으로 새빗켐은 2024년까지 김천1일반산업단지에 약 560억원을 투자해 이차전지용 NCM(니켈, 코발트, 망간) 복합액 등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생산 공장을 건립하고 80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새빗켐은 1993년 설립돼 30년의 업력동안 폐수처리약품사업을 시작으로 전자산업 폐산 재활용사업을 거쳐 2017년부터는 독자적인 분리기술을 개발해 2022년 8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또한, 이차전지용 양극재의 핵심자원을 친환경적으로 분리해 선순환시키는 도시광산사업까지 리사이클링 분야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핵심기업이다.

이번 김천3공장 투자는 더욱 고도화된 정제 및 제련기술을 통해 이차전지 양극재의 핵심재료인 NCM 복합액과 탄산리튬, 황산구리, 탄산망간까지 등 한국전구체, LG화학 등 주요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할 예정이다.

한편, 경상북도는 지역 내 에코프로, LG BCM, 포스코케미칼 등 양극소재 선도 기업을 주축으로 이차전지 소재생산에서 핵심자원 리사이클링까지 자원순환체계 폐쇄루프(Closed Loop) 조성에 박차를 가하며 소재 분야의 글로벌 원탑 거점을 향해 발돋움하고 있다.

박민규 새빗켐 대표는 “김천시와 경상북도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신 덕분에 김천산단을 선택했다”며, “김천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진정, 진실, 진솔한 모범적인 지역대표기업, 글로벌 대표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투자는 경북도에서 중점적으로 유치하고 있는 이차전지 산업이 본격적으로 김천에도 더욱 확장되는 것을 보여주는 투자로 의미가 깊다”며, “큰 투자를 결정해주신 박민규 대표님께 심심한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도 이차전지 기업들이 김천에 투자하면 성공한다는 공식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