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데이터 통합 관리 돕는 ‘에코스트럭처 리소스 어드바이저’ 공급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2.1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SW 솔루션, ‘에너지 및 지속가능성’ 관련 데이터 활용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에너지관리 및 자동화 분야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기업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한국대표 김경록)가 에너지 및 지속가능성 관련 데이터 통합 관리 플랫폼 ‘에코스트럭처 리소스 어드바이저(EcoStruxure Resource Advisor)’를 공급한다고 16일 밝혔다.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가 데이터 통합 관리를 돕는 플랫폼 ‘에코스트럭처리소스어드바이저’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사진=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최근 기업들은 증가하는 에너지 비용 부담과 함께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2가지 이슈를 직면하고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사업장 내 ‘에너지 관리 및 효율성 증대’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에코스트럭처리소스어드바이저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기업 내 에너지 및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통합 관리’해 글로벌 데이터 활용 극대화를 돕는다. 해당 솔루션에 포함되는 ‘핵심 모듈은 총 9개’이며, 기업 전략 및 성장에 따라 확장 혹은 수정 가능하다.

기업은 에코스트럭처리소스어드바이저를 통해 KPI 및 기업 내 자산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해 관리할 수 있다. 특히 데이터 중앙 집중화는 데이터 관리에 대한 ‘가시성’을 향상시키며, ‘리포팅 기능’을 활용해 필요한 데이터를 쉽게 추출하고 절차를 간소화 할 수 있다.

에코스트럭처 리소스 어드바이저를 통해 고객은 ‘에너지 및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사진=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또, ‘데이터 정규화’를 기반으로 많은 사이트를 한눈에 비교·분석하면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식별 및 추적할 수 있으며, ‘매니지드 서비스(managed service)’라는 차별화된 솔루션을 부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고객은 에너지 관리에 대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보고를 할 때 활용하는 ‘탄소 배출 관리’ 모듈도 구성돼 있어 탄소배출 유효범위를 분류하고, 탄소 배출량을 ‘자동으로 계산’해 보고를 위한 비용과 노력을 ‘간소화’한다. 분류 및 계산에는 ‘배출 계수 라이브러리’를 통해 GHG 프로토콜 200개 이상의 최신 데이터를 반영하며, 배출원과 범위 및 오염 물질별 배출량을 보고한다.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김경록 대표는 “기업들은 에너지 효율 및 지속가능성 목표를 위해 수 백만개의 데이터 포인트에서 데이터를 수집 및 저장하지만, 해당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에코스트럭처리소스어드바이저는 수집된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자료로 전환해 실제 비즈니스 운영 환경에 ESG경영, 탄소중립 같은 기업 전체 목표에 대한 다양한 조직 및 이해관계자의 협업을 촉진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15일 진행된 ‘이노베이션서밋코리아2023’에서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최성현 매니저가 에코스트럭처리소스어드바이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아울러 에코스트럭처리소스어드바이저는 설문 조사 도구도 제공하고 있어 기업에서는 솔루션 내에서 조직 및 공급망 전체에 설문조사를 제작 및 배포할 수 있으며, 설문 참여도를 높이면서도 데이터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해 설문 ‘수신인 맞춤 질문’을 제공한다. 또, 유연한 배포를 통해 고도로 ‘표적화된 설문조사’를 진행이 가능하며, 설문 조사 응답 집계 및 분석을 통해 ‘추세 이해’ 및 운영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슈나이더일렉트릭은 리소스어드바이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 내 지속가능 경영 수립과 에너지 효율 및 재생에너지 조달 컨설팅 같은 다양한 서비스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슈나이더일렉트릭 에코스트럭처리소스어드바이저는 마이크로소프트 ‘#BuildFor2030 캠페인’에서 기후 행동 컨설팅에 대한 AI 지원 접근 방식에 대해 ‘차이를 만드는 파트너’로 인정받았으며, 지난 15일 개최된 ‘이노베이션서밋코리아2023’에서 해당 솔루션을 직접 선보인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