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김천에 그린수소 시설 건립 추진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12.0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ESS 등 연계, 2025년 1월 생산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은 경상북도 김천에 그린수소 생산 시설 구축을 추진한다. 오프그리드(Off-grid) 태양광발전을 통해 청정 에너지원인 그린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지난 11월 30일 이같은 소식을 전하며 “에너지자립도시의 건립과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린수소는 신재생에너지만을 활용해 생산된 수소로 수소생태계에서 절대적인 상징성을 지닌다.

김천시 그린수소 생산기지 구축 조감도 [사진=삼성물산]

기존 정유화학 공정에서 생성되는 부생수소나 추출수소는 온실가스를 동반한 그레이 수소에 속한다.

그린수소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것은 국내 최초다. 오프그리드(off-grid)는 외부에서 전기, 가스 등을 제공받지 않고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경상북도 김천시에 위치한 김천 태양광발전소와 연계해 진행된다.

삼성물산은 100%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하루 0.6톤의 그린수소를 생산·저장·운송할 인프라를 만든다. 

우선 2024년 12월까지 ‘수전해 설비’ 등 구축을 완료한 후 2025년 1월부터 실제 생산에 들어간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차 충전소와 인근 지역 연료전지 발전에 활용된다.

삼성물산은 △태양광 발전 △에너지 저장 △그린수소 생산·연계 등 시스템 전체에 대한 기본 및 상세설계, 기자재 구매, 시공 등 EPC를 총괄한다.

아울러 O&M(Operation & Maintenance)을 통해 기술과 데이터를 축적한다.    

삼성물산은 이날 김천시청에서 김천시 및 에너지 관련 공공·민간 업계와 ‘오프그리드(Off-Grid) 그린 수소 생산과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기술, LS일렉트릭,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에스퓨얼셀 등 주요 기관들이 참여한다.

삼성물산 에너지기술팀 정기석 상무는 “공공과 민간이 함께 힘을 모아 추진하게 된 의미있는 프로젝트”라며, “미래 에너지자립도시와 해외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그린수소 △암모니아를 친환경 에너지 사업의 한 축으로 정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호주 등 글로벌 시장에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국내에선 저장과 공급을 위한 허브터미널 구축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엔 국제인증기관인 DNV(Det Norske Veritas)로부터 액화수소탱크 설계 관련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