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78% “녹색전환 투자는 기회”… 태양광 시장잠재량 높여야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12.06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연구원, ‘재생에너지 전환 잠재력,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보고서 발간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경기연구원(원장 주형철, 이하 경기연)이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후위기 대응 과정의 녹색전환 투자가 경기도에 새로운 기회를 줄 것이라고 답한 비율은 약 78%로 나타났다. RE100 규제가 도내 기업의 경쟁력과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까라는 질문엔 65%가 동의했다.

경기연은 지난 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재생에너지 전환 잠재력,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도민 상당수는 기후위기에 대한 불안감을 표출하며 경기도의 재생에너지 목표 강화를 적극 지지하고 있었다”고 분석했다.

또 “재생에너지 전환은 도내 산업과 기업의 경쟁력 및 도민 삶의 질과 직결된 문제”라고 평가했다.

경기도 전체 전력 소비량은 13만3,445GWh(2021년)로 전국의 25%를 차지한다. 다만 전력 소비 가운데 재생에너지 발전량(3,281GWh)의 비중(2.5%)은 전국 평균(6.9%)에 크게 못 미친다.

경기연에 따르면 도내 설치된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용량은 약 2.48GW다. 설비 시장잠재량의 3.78%만 실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경기도 건축물 용도별 태양광 잠재량 및 비중 [자료=경기연구원]

이번 설문은 지난 3월 6일부터 9일까지 모바일 방식으로 진행됐다. 설문 결과, 도민의 79.2%는 거주 지역에 재생에너지 시설이 입지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녹색전환 투자가 경기도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엔 77.7%가 동의했다. RE100 규제가 도내 기업의 경쟁력과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는 65%가 “그렇다”고 봤다.

기후위기로 느끼는 감정은 ‘불안감’이 35.2%로 가장 많았으며 △폭우·태풍 등에 의한 재산피해(24.4%) △식량문제와 먹거리 물가 상승(22.1%)에 대한 우려가 컸다.

경기도는 앞서 도내 50여개 산업단지에 태양광 2.8GW를 보급하는 내용의 ‘산업단지 RE100’ 추진을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백서(산업통상자원부)에 의하면 경기도 신재생에너지 시장잠재량 중 대부분은 태양광에너지가 차지한다. 경기도 RE100 목표 이행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은 태양광이라는 평가가 많다.

기후위기 대응, 녹색전환 투자에 대한 견해 [자료=경기연구원]

다만 경기연이 경기도 태양광 잠재량을 산정한 결과는 신재생에너지백서의 잠재량과 다르게 나타났다. 총 17.36GW로 집계돼 신재생에너지백서 보다 낮았다. 시장잠재량의 경우 기술적잠재량 대비 7.65%에 불과했다.

경기연은 “각종 토지이용규제로 인해 경기도 전체 면적의 83.3%는 태양광 입지가 불가능하다”며, “주요 규제를 개선할 경우 설치가능 면적은 약 2배 증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12개 시군의 이격거리 규제 및 영농형 태양광 규제를 개선할 경우 지상형 태양광의 잠재력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평가했다.

아울러 △태양광 이외에 풍력 시범단지 조성 △(소)수력, 바이오, 양수, 조력 등 재생에너지원의 다변화로 재생에너지 공급의 안정성 확보 △리파워링(Repowering) 전략 수립 및 기술혁신을 통해 설치 부지의 제약 조건을 해소하고 재생에너지 생산 효율 증대 △경기도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위한 기초지자체의 목표 권고 및 인센티브 제공 등 협력 방안 강구 △분산에너지 확대에 따른 배전망 운영·관리를 위한 전담기구 설립 검토 및 재생에너지 조달과 전력망 확충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등을 숙제로 제시했다.

거주지 인근 재생에너지 입지에 대한 의견 [자료=경기연구원]

경기연구원 고재경 기후환경연구실장은 “기술적 잠재량을 최대한 시장잠재량으로 전환해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차원의 노력과 함께 중앙정부의 규제 및 법제도 개선이 병행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 실장은 “전력소비가 많은 경기도에서 재생에너지를 최대한으로 생산하는 것은 경기도뿐 아니라 국가 탄소중립 및 전력계통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기후환경정책과, 에너지산업과를 중심으로 현안에 대응하고 있다. 기후환경정책과는 탄소중립, RE100 등에 관한 어젠다를 발굴하고 관련 행사 준비를 맡는다. 에너지와 직접 연관되는 사업은 에너지산업과가 수행한다. 산하 조직인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을 통해선 구체적인 실행 체계를 만들고 있다.

태양광발전 설치를 위한 ‘부지 확보’ 등 과정에선 도내 부서간 협의가 따른다. 신속한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적 컨트롤타워의 역할이 강조된다.

고 실장은 “과거에 비해 전반적으로 ‘붐업(Boom-up)’은 일었다”면서도, “정책적인 의지에 비해 실행 체계나 조직은 아직 미흡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