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지자체별 4차 산업혁명 대응 방향은?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7.12.3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드웨어 중심의 고속성장시대를 뒤로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했다. 제조업의 스마트화,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다.

스마트시티, 특화 산업 발전이 과제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경제·사회 전반에 급진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안전·환경·교통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각 지자체들 역시 발빠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광역지자체들은 자체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조직정비가 이뤄졌고, 관련 용역 사업들도 활발히 전개 중이다. 저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자 수혜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2018년 권역별 지자체들의 4차 산업혁명 대응 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ICT 기술 접목을 통한 스마트시티 구축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지자체들의 공통적인 목표가 되고 있다. [사진=dreamstime]
ICT 기술 접목을 통한 스마트시티 구축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지자체들의 공통적인 목표가 되고 있다. [사진=dreamstime]

서울·경기권, 창업과 자율주행차가 화두
선진화되고,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ICT 분야의 기반을 확보한 서울시는 서울디지털재단, 디지털혁신클러스트, 북촌 IoT 시행지역 선정 등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혁신허브 양재 R&D센터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발전시킬 인재를 기르고, 4차 산업혁명의 기업들이 연구성과를 교류하는 등 많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서울시는 우면양재 일대를 특구로 지정해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홍릉, 마곡 등의 첨단 산업 클러스터 육성과, 창업허브 조성, 제조업의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견인하는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는 지난 10월 경기도, 과학기술생태계 조성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사람과 기술, 공간과 제도, 문화가 조화되는 과학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또 자율주행차 테스트와 연구를 위한 43만㎡(약 13만평) 규모의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 실증단지를 조성한다. 이미 판교에는 경기창조경제센터와 대규모 IT들이 입주해 있어 데이터와 ICT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대전·충청권, 스마트시티 구축 목표
대전은 대전형 스마트시티를 통해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목표한다. 스마트시티는 ICT와 IoT, AI를 활용해 도시전체를 네트워크로 연결시킴으로써 생활편의와 도시안전 등을 극대화시킨 모델이다.

충남은 지역 산업발전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기계·금속, 석유화학과 뿌리, 바이오제조업등 제조산업에 IoT 등 ICT 기술을 새롭게 융합해 제조업의 스마트화로 질적 고도화를 추구하고, 지속가능한 산업발전 엔진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이차전지, ICT융합, 라이프케어산업의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이 13%이상 높게 나타나 미래 충남 경제성장을 견인할 산업으로 전망된다.

충북은 도지사를 위원장으로 하고, 각계각층의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된 충청북도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회는 초지능화, 초연결화로 사회 전영역에 걸쳐 대변혁을 야기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전략과 과제 발굴 등으로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4차 산업혁명 성장동력 확보, 지능화된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스마트 생활‧행정 기반마련,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능정보화 생태계 조성’ 등의 3대 목표 달성이 관건이 된다.

자율주행차, 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개발이 지자체들의 과제와 경쟁력이 되고 있다. [사진=dreamstime]
자율주행차, 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개발이 지자체들의 과제와 경쟁력이 되고 있다. [사진=dreamstime]

광주·전라, 지역 산업의 고도화 추진
광주시는 이달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출범하고, 스마트팩토리 등 스마트일터 4.0, 미래형 주거와 생활, 교통 등 지능형 스마트제어 시스템과 더불어 에너지 거래가 가능한 디지털 그리드 개발 등 청사진을 펼치고 있다.

기존 친환경자동차산업과 에너지신산업 등 전략산업에 대한 투자와 활성화 노력은 이어 나가고, 또 광산업과 금형산업에도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마이크로의료로봇, 가상현실(VR) 제작지원 거점센터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도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전남은 인구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 관련한 사업으로 과학로켓 최적화 개발지원, 무인기(드론)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등 신규 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기존 주력산업에 편중된 산업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전개한다.

우주항공 및 친환경 전기자동차 관련 사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항공센터 비행시험평가 기반 확충’ , ‘항공기 비행종합시험 인프라 구축’ ‘전기구동 운송수단 실증환경 기반 구축’ , ‘미래이동수단 사용자 경험랩 증진 기반 구축이 진행된다.

전북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을 위해 민·학·관이 공동 참여하는 지역산업육성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이를 주축으로 4차 산업혁명대응 관련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첨단기술과 융복합하는 농생명, 탄소, 친환경 바이오소재 산업 등 주력산업 고도화와 미래신산업을 육성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인재양성 등 3개 분과를 운영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 특화 산업 중점 육성
부산시는 2022년 센텀2지구 첨단산단 준공과 4차 산업기반 시설의 단계적 확충계획을 밝히고 있고, 지자체 중 최초로 4차 산업혁명시대 지역형 인재육성 방안도 마련했다. 4차 산업혁명을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계기로 활용하고, 산업현장과 대학 및 연구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부산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지역인재 육성을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울산은 ‘4차 산업혁명 울산 산업육성 전략’이 구체화 됐다. 주력산업 경쟁력 제고와 신산업 육성을 통한 울산경제 재도약과 초연결·초지능화의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 대응이 목표다. 사업비 총 5조 1,959억원이 투입돼 자율주행, 친환경 미래자동차의 글로벌 거점, 스마트제조혁신, 3D프린팅 클러스터 조성이 추진된다.

경남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경남 전략산업육성 위원회를 두고, 위원회에서 4차 산업혁명 각종 도책이 마련된다. 올해 초에는 로봇산업을 4차 산업혁명에 알맞은 미래형 전략산업으로 보고 로봇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로봇랜드 조성사업과 로봇비지니스벨트 후속사업으로 해양로봇레저타운, 로봇핵심부품 엔지니어링 센타 구축 등 로봇산업 관련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경남을 세계적인 로봇산업 메카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고, 2035년까지 세계시장 5% · 국내시장 30% 이상, 중견·강소기업 10개 이상 육성, 고용창출 5만 명의 목표를 수립했다.

2018년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중심으로 정책을 입안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2018년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중심으로 정책을 입안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대구·경북, ICT융합 산업 위한 집중 투자
대구시는 올해 2월부터 구성·운영하고 있는 민관산학연 협의체인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이 4차 산업혁명 대응에 나서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대구시가 주목하고 있는 산업 영역은 기반구축이 이뤄진 물과 의료 분야를 비롯해 미래형자동차와 에너지, 그리고 ICT융합과 기계로봇 등이다.

이밖에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 자율주행차 글로벌 실증도시, 대구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사업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질 계획이다.

전국 최초로 발족된 경북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는 약 7개월간 활동을 거쳐 지난 12월 27일 4차 산업혁명 아젠다를 발표했다. 경북의 4차 산업혁명 대응 3대 전략으로 스마트제조 등 신성장동력기반 확보, 인공지능·빅데이터와 스프트웨어의 지능정보기반 구축 등 스마트 혁신생태계 조성, 스마트 시티 등 미래 사회변화 대응이 된다. 다만 이에 따르는 연구.개발비가 약 2,900억원이상 소요돼 국비 확보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원·제주, 4차 산업혁명 대응 생태계 조성
강원도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생태계 조성을 위해 빅데이터 분야와 디지털헬스케어, 이모빌리티, 스마트 관광을 우선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12월 11일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출범한 강원도는 위원회를 중심으로 기존 전력산업의 고도화, 시·군간 육성전략의 유기적 연계방안, 4차 산업혁명 촉진 중장기 계획 수립에 나설 예정이다.

이미 에너지, 교통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는 제주는 스마트시티를 위해 그린빅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들과 녹색산업이 망라되는 것이다. 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전기차, 스마트 센서를 통한 에너지 관리, 5G기반 통신기술 적용이 확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