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4차 산업혁명 AI 기반 스마트 미래상 제시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8.10.15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가 2018 화웨이 커넥트에서 더욱 빨라진 AI 개발 플랫폼 ‘ModelArts’, 비전 AI 적용 개발 플랫폼 ‘HiLens’, 그리고 양자 컴퓨팅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HiQ’를 출시했다.

더욱 빨라진 전체 라이프사이클 AI 개발 플랫폼 출시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AI 개발은 비효율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비된다. AI 자원, 특히 컴퓨팅 파워는 드물고 비싸다. 화웨이는 새롭게 출시한 제품을 통해 개발자와 함께 AI 산업 발전을 가속화 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더욱 빠르고 포용적인 AI 개발 플랫폼 ‘ModelArts’

ModelArts는 더욱 빠르고 포용적인 원스톱 AI 개발 플랫폼으로서, 데이터 레이블링과 준비 및 모델 훈련, 최적화, 설치를 시행한다. 또한, 포괄적인 AI 적용 개발 기능을 제공한다.

ModelArts 출시 행사에 참석한 화웨이 쳉 옐라이(Zheng Yelai) 부사장 겸 클라우드 BU 사장 [사진=화웨이]
ModelArts 출시 행사에 참석한 화웨이 쳉 옐라이(Zheng Yelai) 부사장 겸 클라우드 BU 사장 [사진=화웨이]

화웨이 쳉 옐라이(Zheng Yelai) 부사장 겸 클라우드 BU 사장은 "ModelArts는 시중에 출시된 그 어떤 AI 개발 플랫폼보다 빠르고 포용적인 AI 개발 플랫폼"이라며, "AI 개발자들이 ModelArts의 빠른 시작, 훈련 완료 및 모델 배치 속도를 알아볼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AI 개발에서 데이터 레이블링과 준비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며, 전체 소요 시간 중 거의 50%를 차지한다. ModelArts는 AI 개발 중 데이터 레이블링과 준비를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가 내장돼 있다. 이 프레임워크는 수동으로 레이블링 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이기 위해 반복적인 훈련을 수행하며, 이는 데이터 레이블링과 준비의 효율성을 100배 높인다.

그뿐만 아니라 ModelArts는 주어진 모델, 데이터 집합 및 하드웨어 자원 세트에 필요한 훈련 시간을 반으로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최적화 기술, 특히 ‘cascade hybrid parallel’을 통합한다. AI 모델 배치는 복잡한 작업이다. ModelArts를 이용하면 원 클릭만으로 장치, 엣지 및 클라우드에 훈련 모델을 보낼 수 있다.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온라인과 일괄 추론 작업은 동시 혹은 분산 배치 같은 여러 가지 적용 요건을 충족한다.

ModelArts에는 자동 학습, 모델 설계 및 AI 개발을 가속화 하는 매개변수 조율 같은 다양한 AI 기술도 통합된다. AI 개발 주기 관리 측면에서 ModelArts는 원자료 수집, 데이터 레이블링, 훈련 작업 생성, 알고리듬 선택, 모델 구축 및 추론 서비스 생성 등을 커버한다. ModelArts는 AI 개발자들이 AI 데이터, 모델 및 API를 공유하도록 지원한다.

비전 AI 적용 개발 플랫폼 ‘HiLens’

2018 화웨이 커넥트에서 화웨이가 출시한 주요 제품 중 두 번째는 HiLens다. HiLens는 AI 역량으로 향상된 시각 장치를 비롯한 비전 AI 적용 개발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HiLens는 새로운 AI 개발 개념인 Skill을 선보인다. Skill은 제어 코드와 ModelArts에서 훈련된 모델로 구성된다. 또한, HiLens는 다른 주류 프레임워크로 훈련된 모델과도 호환된다. HiLens에서 개발된 Skill은 Ascend AI 칩을 통합하는 모든 장치에 설치 가능하다.

HiLens 시각 장치는 추론을 지원하는 스마트 카메라다. 개발자들은 HiLens 장치를 이용해 시각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렇게 개발된 시각 애플리케이션은 장치와 클라우드에 설치 가능하다. HiLens 시각 장치는 Ascend 310 칩을 통합하기 때문에 초당 100개의 프레임을 처리하고, 밀리초 단위로 얼굴을 감지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내장된 경량 컨테이너가 자원 이용과 네트워크 대역폭 이용을 최소화하고, 신속한 다운로드와 부팅을 지원한다.

미래 대비한 양자 컴퓨팅 시뮬레이터 &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 ‘HiQ’

화웨이의 양자 분야 탐색은 HiQ 출시에서 정점을 이뤘다. HiQ는 개발자에게 우수한 컴퓨팅 파워와 새로운 알고리듬을 제공하는 양자 컴퓨팅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이다.

양자 컴퓨팅 시뮬레이터와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로 만들어진 HiQ는 전체 진폭과 단일 진폭 시뮬레이터를 선보인다. 사상 처음으로 양자 오류 수정 기능을 통합해 수만 개 양자비트 시뮬레이션에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또한, HiQ는 간소화된 하이브리드 고전 양자 프로그래밍과 블록 사용자 인터페이스(Block User Interface, BlockUI)도 통합한다.

화웨이 클라우드는 ModelArts, HiLens 및 HiQ를 통해 개발자들과 함께 지능형 세계를 탐색하고, 수백 개의 산업에서 AI 시행을 가속화 하며, 저렴하고 효과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포용성 AI 플랫폼들을 제공할 예정이다.